2020년 4월 24일 금요일

학교사회복지의 실천이론(전통적 임상모델, 학교변화모델, 지역사회학교모델, 학교상호작용모델)

학교사회복지의 실천이론(전통적 임상모델, 학교변화모델, 지역사회학교모델, 학교상호작용모델)
학교사회복지의 실천이론(전통적 임상모델, 학교변화모델, 지역사회학교모델, 학교상호작용모델).hwp


본문
목차
학교사회복지의 실천이론
I. 전통적 임상모델
II. 학교변화모델
III. 지역사회학교모델
IV. 학교상호작용모델
* 참고문헌
학교사회복지의 실천이론
학교사회복지의 실천모델을 언급하기 전에 학교사회복지를 실천함에 있어서 필수적 전제조건이라고 할 수 있는 사� ��복지의 가치가 학교라는 영역에서 사회복지사에 의하여 어떻게 적용, 실천되어야 하는 것을 정리하면 아래의 표와 같다.
표 사회복지의 가치와 학교에의 적용
이러한 가치를 적용하는 학교사회복지의 실천모델은 사회복지사가 주어진 환경상황 속에서 어떠한 방법으로 개입하여야 하는지를 설명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학교사회복지는 실천분야가 전문화되고 발전되어 오면서 그 시대의 사회적 문화적 환경에 대응하기 위하여 다양한 실천모델이 개발되었다.
학교사회복지의 실천모델은 임상사회사업이 가장 전문적으로 발달한 미국에서 체계화되었다. Alderson(1972)은 학교사회복지의 모델로서 전통적 임상모델(traditional clinical model) 학교변화모델(school change model), 지역사회학교모델(community school model) 학교상호작용모델(school interact ion model)의 네 가지를 제시하고 있다.
I. 전통적 임상모델
첫째, 전통적 임상모델은 초기에는 정신분석학에 이론적 근거를 두었고 그 이후에는 자아심리학에 근거를 두었다. 이 모델의 주요 가정은 개별학생 및 학생의 가족이 역기능적이고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학교사회복지사의 전략, 전술, 기술은 개별사회사업방법에 기초를 두고 학교에서 어려움을 가진 학생과의 개별사회사업, 교사와 다른 학교 관련 직원과의 전문적 관계 수립, 부모와의 개별사회사업, 지역사회기관과 함께하는 사업, 저역사회에 학교 프로그램을 설명해 주는 것 등으로 구성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 사례관 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 최선화, 박광준 외 3명 저, 양서원, 2014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요약정리한 A+ 과제물입니다.

키워드
학교, 모델, 사회, 복지, 실천, 학교사회복지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