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4월 27일 월요일

사례관리의 과정과 단계별 주요요소에 대해서 설명하세요

사례관리의 과정과 단계별 주요요소에 대해서 설명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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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인테이크 또는 케이스 발견

II. 사정 및 스크린

III. 케어 계획

IV. 케어의 실시
1. 직접적 서비스
1/ 클라이언트의 위기 상황에 개입하는 활동
2/ 클라이언트의 욕구충족에 필요한 기술, 지식 등을 교육시키는 일
3/ 클라이언트의 과거 실패에 대해 긍정적인 변화를 시도하고 지지하는 일
2. 간접적 서비스
1/ 공식적 비 공식적 기관과 클라이언트를 연결시켜 주는 일
2/ 클라이언트가 서비스를 받지 못했을 때 클라이언트를 옹호하는 일
a) 직접적 서비스에서의 역할
b) 간접적 기능 및 전략

V. 사정 및 스크린
1. 케어계획의 감시와 사후보호
2. 평가
3. 종결
4. 의뢰
5. 종결 시점에서 사례관리자의 역할

* 참고문헌

본문
II. 사정 및 스크린

이 단계는 과정의 2단계로써 스크린을 1단계에서 실시한 경우는 사정만 실시하고 그렇지 않을 경우 사정과 함께 스크린을 실시한다. 스크린을 통해 사정의 필요성이 생긴 클라이언트는 사회생활상의 전체적인 관점에서 현재의 모든 문제점이나 욕구를 평가 사정하는 것이다.
사정의 내용은 (1) 클라이언트 욕구의 내용이나 그 정도를 밝힌다. (2) 그 욕구에 대응하는 클라이언트의 능력을 밝힌다. (3) 그 욕구에 대응하는 비공식적 서비스의 역량을 밝힌다. (4) 그 욕구에 대응하는 공식적인 서비스의 역량을 밝힌다.
목슬리(野中猛, 1995:14-16)는 이용자 지원네트워크의 차원에서 사정하면서 자기케어, 전문적 케어, 상호케어 등 세 영역으로 나누어 사정하고 있는데,

1/ 자기케어 영역에서는 일상생활의 욕구, 신체적인 이동능력, 사회적 대인관계 기능, 정신적 건강상태, 자기를 옹호하는 능력 등에 대해 조사하며
2/ 전문적 케어영역에서는 대인서비스에 관한 적응기준을 조사하고 대인서비스의 유효성을 재고하고, 담당자의 기능을 평가하고 그 관점에서 사정한다.
3/ 상호케어 영역에서는 사회적 네트워크 구조나 그 중에서 이용자의 감정에 대한 조사, 자연발생적인 원 조나 유효한 사회적 지원의 형태를 구축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하고 싶은 말
자세하게 정리한 사회복지실천 A+ 과제물

키워드
클라이언트, 케어, 서비스, 사정, 단계, 스크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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