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4월 25일 토요일

의사소통이란 둘 이상의 사람들이 생각, 의견 또는 감정의 교환을 통해서 공통적 이해를 나누는 것으로 의사소통의 효과적인 태도와 방법들이 무엇이 있는지 토론하시오

의사소통이란 둘 이상의 사람들이 생각, 의견 또는 감정의 교환을 통해서 공통적 이해를 나누는 것으로 의사소통의 효과적인 태도와 방법들이 무엇이 있는지 토론하시오
의사소통이란 둘 이상의 사람들이 생각, 의견 또는 감정의 교환을 통해서 공통적 이해를 나누는 것으로 의사소통의 효과적인 태도와 방법들이 무엇이 있는지 토론하시오.hwp


본문
목차
의사소통이란 둘 이상의 사람들이 생각, 의견 또는 감정의 교환을 통해서 공통적 이해를 나누는 것으로 의사소통의 효과적인 태도와 방법들이 무엇이 있는지 토론하시오
1. 하나의 주제로 초점 맞추기
2. 주제를 세분화하기
3. 정보제공하기
4. 재구성하기
5. 직면시키기
* 참고문헌
의사소통이란 둘 이상의 사람들이 생각, 의견 또는 감정의 교환을 통해서 공통적 이해를 나누는 것으로 의사소통의 효과적인 태도와 방법들이 무엇이 있는지 토론하시오
사회복지사가 지식, 감정, 인식, 기대, 판단, 또는 가설을 함께 표현한다면, 표현적 기술을 사용하는 것이다. 따라서 사회복지사는 표현적 의사소통기술을 통해서 클라이언트의 준거틀(frame of reference)에서보다는 자신의 준거틀에서 의사소통을 하게 되는 것이다.
사회복지사의 표현적 기술의 선택과 활용은 전문적인 가치, 지식, 경험에서 나오게 된다. 표현적 의사소통기술은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에 대한 민� ��성, 관심, 존경심을 가지고 사용해야 한다. 표현적 의사소통기술은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기대를 이해하도록 돕는다. 그리고 클라이언트와의 상호작용을 향상하고, 강화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 또한 클라이언트들이 부가적인 자원을 깨닫게 하고, 새로운 방식의 생각, 느낌, 행동들을 고려하도록 돕는다.
아래에서는 하나의 주제로 초점 맞추기, 주제를 세분화하기, 정보제공하기, 재구성하기 그리고 직면시키기 등을 살펴보았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 윤순임 저 / 중앙적성출판사 / 2011
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실제 / Richard Nelson Jones 저 / 김성봉 외 1명 역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상담이론과 실제 / 양명숙, 김동일, 김명권 외 2명 저 / 학지사 / 2013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하고 싶은 말
중요내용을 자세히 요약한 A+ 과제물입니다.

키워드
사회, 복지, 의사소통, 기술, 클라이언트, 주제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