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4월 25일 토요일

경청기술에 대해 설명하시오

경청기술에 대해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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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경청기술에 대해 설명하시오.
목차
경청기술에 대해 설명하시오.
1. 들었던 내용을 반복해 주는 기술
2. 바꾸어 말하는 기술
3. 요약하는 기술
4. 반영하는 기술
5. 격려하는 기술
6. 침묵을 탐색하는 기술
* 참고문헌
경청기술에 대해 설명하시오.
경청은 다른 사람의 말을 주의 깊게 듣고, 그들의 비언어적 제스처와 포지션을 관찰하고, 그들 자신을 충분히 표현하게 격려하고 그들이 전달하려는 � ��을 기억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면접상황에서 클라이언트가 말하는 것과 질문에 대한 응답을 듣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경험이 부족한 초보 사회복지사는 무엇을 질문하고 말해야 할 것인가에만 강조를 두는 경향이 있다.
문제에 대한 정보를 잘 확보하려면 사회복지사는 공감을 보여야 하며,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진술과 감정에 민감히 반응해야 한다. 클라이언트의 감정에 민감하고 그러한 감정을 이해한다는 것을 전달할 때 관계형성의 질이 높아진다. 이러한 공감, 즉 클라이언트의 입장에서 이해하는 능력이 바로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사회복지사가 정말로 그들의 문제를 이해하고 있다는 것을 느끼게 하는 것이며, 이때 클라이언트는 더욱더 안정감을 갖고 해결책을 찾아낼 수 있을 것이다. 구체적인 경청기술로는 눈 맞춤, 사회복지� ��가 클라이언트의 말을 잘 따라가고 있음을 보여 주기 위해 이따금 고개를 끄덕이는 것, 온정과 이해를 나타내기 위한 적절한 시점에서의 미소, 클라이언트와 신체적으로 가까운 거리에 앉는 것, 적당한 속도의 언어구사, 관심과 집중을 보여 주기 위해 클라이언트 쪽으로 몸을 약간 기울이는 것, 이따금 하는 신체적 접촉과 같은 비언어적 행동을 통해 클라이언트가 사회복지사가 자신의 이야기를 경청하고 자신을 존중하는지를 판단하게 된다. 그 외 면접상황에서의 구체적인 경청 기술은 다음과 같다.
(1) 들었던 내용을 반복해 주는 기술
클라이언트가 이야기한 것을 분명하게 하는 데 도움을 주며, 클라이언트가 계속해서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도록 고무하는 데 필요하다.
(2) 바꾸어 말하는 기술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회� �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 윤순임 저 / 중앙적성출판사 / 2011
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실제 / Richard Nelson Jones 저 / 김성봉 외 1명 역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상담이론과 실제 / 양명숙, 김동일, 김명권 외 2명 저 / 학지사 / 2013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하고 싶은 말
중요내용을 자세히 요약한 A+ 과제물입니다.
키워드
기술, 클라이언트, 사회, 경청, 경청기술, 사회복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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