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4월 26일 일요일

사례관리의 개념과 실천과정에 대하여 서술 하시오

사례관리의 개념과 실천과정에 대하여 서술 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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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사례관리의 개념과 실천과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목차
사례관리의 개념과 실천과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I. 사례관리의 개념
II. 사례관리의 실천과정
1. 접수단계
2. 사정단계
3. 기획단계
4. 연결단계
5. 점검단계
6. 평가단계
7. 종결단계
* 참고문헌
사례관리의 개념과 실천과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I. 사례관리의 개념
목슬레이( Moxley, 1989)는 사례관리란 복합적인 욕구(need)를 가진 사람들의 기능화와 복지를 위해 공식적 비공식적 지원과 활동의 네트워크를 조직 조정 유지하는 것이고, 이러한 활동을 통해서 사례관리자는 (1) 서비스와 지원요소들을 이용하고 접근하는 데 있어서 가능한 한 클라이언트 자신의 생활기술을 증진시키도록 하는 것, (2) 클라이언트의 복지와 기능화를 증진시키기 위해 사회적 망과 관련 대인복지 서비스 제공자들의 능력을 발전시키도록 하는 것. (3) 가능한 한 가장 효율적인 방법으로 전달되는 서비스의 제공 및 지원이 되도록 하고, 동시에 서비스의 효과성을 증진시켜 목적들을 성취하려고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사례관리 자격과정을 개발하기 위하여 1992년 2월에 미국에서는 국립사례관리부서(National Case Management Task Force)에서 과정개념으로� � 사례관리를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사례관리는 양질의 비용 효과적인 성과를 도모하기 위하여 의사소통과 이용 가능한 서비스를 활용하여 개인의 보건욕구를 충족할 수 있도록 선택과 서비스를 사정하고, 계획하고, 실행하고, 조정하고, 점검하고, 평가하는 하나의 협력적인 과정이다(Mullahy, 1995 : 9). 그러나 사례관리는 체계나 과정으로만 국한하기는 어렵고 등시에 하나의 체계, 역할, 기술, 과정, 그리고 서비스로 서술될 수 있다.
체계로서의 사례관리는 다음과 같은 요소를 포함한다. 사정과 문제확인, 계획, 서비스의 전달과 조정, 클라이언트의 다중적 서비스 욕구가 충족되고 있는가를 확실히 하기 위한 점검 등이다(Bower, 1992 : 4-5).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 론과 실제 / 윤순임 저 / 중앙적성출판사 / 2011
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실제 / Richard Nelson Jones 저 / 김성봉 외 1명 역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상담이론과 실제 / 양명숙, 김동일, 김명권 외 2명 저 / 학지사 / 2013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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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사례관리, 사례, 관리, 단계, 서비스,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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