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4월 3일 금요일

사회복지현장에서 필요한 의사소통기술에는 어떤 것이 있으며 이에 대해 서술하시오

사회복지현장에서 필요한 의사소통기술에는 어떤 것이 있으며 이에 대해 서술하시오
사회복지현장에서 필요한 의사소통기술에는 어떤 것이 있으며 이에 대해 서술하시오.hwp


본문
목차
사회복지현장에서 필요한 의사소통기술에는 어떤 것이 있으며 이에 대해 서술하시오
I. 직면
II. 재명명
III. 정보제공
IV. 조언(충고)
* 참고문헌
사회복지현장에서 필요한 의사소통기술에는 어떤 것이 있으며 이에 대해 서술하시오
I. 직면(confrontation)
: 클라이언트가 내면에 지니고 있는 자신에 대한 그릇된 감정, 특히 현실의 경험과 일치되지 않는 감정을 드러내어 스스로 인지하도록 하는 기술이다. 이렇게 하여 클라이언트의 비효과적인 의사소통의 형태를 인식시키고, 부적응 행동의 결과를 평가하게 하여, 그가 자신의 감정을 받아들이고, 행동에 책임을 지게 한다. 예를 들면 클라이언트가 직장 환경이 나쁘다는 핑계를 대면서 직업교육을 거부하는 등 직업을 구하려는 노력을 하지 않을 때, 직면기법을 이용할 수 있다. 직면기법은 주로 클라이언트 행동이 자기에게는 물론 타인에게도 도움이 되지 않을 때 사용할 수 있다.
II. 재명명(reframing)
: 역설적 개입의 한 유형으로 재구성이라고도 하며, 이미 벌어진 상황에 대하여 다른 언어를 사용하여 이에 대한 이해와 느낌, 생각이 바뀌도록 도와 클라이언트를 변화시키는 방법 이다. 특히 증상의 긍정적인 측면을 강조하는 것이 이 기법의 특징이며 부정적인 행동에도 긍정적인 암시를 부여하거나 부정적인 형용사를 긍정적으로 재명명한다. 예를 들면 부인이 남편한테 너무 조정(manipulated)당하고 있다고 불평한다면, 오히려 남편이 너무 짐을 많이 지고 있다고, 재명명한다.
III. 정보제공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 윤순임 저 / 중앙적성출판사 / 2011
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실제 / Richard Nelson Jones 저 / 김성봉 외 1명 역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상담이론과 실제 / 양명숙, 김동일, 김명권 외 2명 저 / 학지사 / 2013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 �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하고 싶은 말
사회복지실천 레포트 A+ 과제물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