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관계이론에 대해 논하시오.hwp |
본문 대상관계이론에 대해 논하시오. 목차 대상관계이론에 대해 논하시오. 1. 대상관계치료의 목표와 주요 치료기법 2. 대상관계이론의 상담적 적용 * 참고문헌 대상관계이론에 대해 논하시오. 인간 각 개인은 자신의 성격 특성을 가지고 태어나서 그의 환경에 영향을 끼치며, 환경과의 상호 작용 속에서 성장한다. 그의 가장 중요한 환경은 주요 관계 대상이라고 할 수 있다. 이 대상과의 관계를 통해 심리 내적인 구조가 형성되기까지는 내재화(internalization)와 외재화(externalization)의 과정이 일어난다. 주체는 자신의 특성과 체험을 외재화하고 외부의 정보와 자극을 내재화하면서 주관적인 체험의 현실적, 상상적 내용을 심리 내적인 표상으로 변화시킨다. 즉, 자기표상(self-representation)과 대상표상(object-represefitation)이 형성되고 어떤 관계가 형성된다는 것이다. 대상관계 이론은 현재 정신분석학에서 필수적인 연구 분야이다. 왜냐하면 이 이론은 사람이 자기 소망에 따라서만 상대방을 일방적으로 지각하고 판단, 이해하면서 한 객체를 구성한다는 이론적 왜곡을 극복하게 하고, 모성적 특성 즉, 받쳐 주고, 안아 주고, 쓰다듬어 주고, 얼러 주고, 진정시켜 주는 등의 개입으로 구조 이론, 오이디푸스콤플렉스 및 가부장적 이론체계를 보완하기 때문이다. 그러� � 대상관계 이론을 잘못 이해하면 개인과 환경, 주체와 대상간의 현실적인 관계에만 몰두하고, 주체의 관계 환상이나 상상이 현실 파악과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다는 사실을 등한시 할 수 있는 위험을 안고 있다. 이처럼 충족할 수 없고 채울 수 없는 요구를 채워 주는 것이 상담의 목적이 아니라, 유아적 소망을 점차적으로 포기하고, 공감적인 상담자 곁에서 현실에 맞는 발달과 성숙을 실현하고자 하는 것이 그 목적이다. 1. 대상관계치료의 목표와 주요 치료기법 대상관계치료의 궁극적 목표는 내담자의 역기능적인 개인 내적 역동에 대한 통찰을 얻고 온전한 대상관계(whole object relations)를 형성하고 자아기능을 강화하여 자신과 다른 사람들에 대해 좀 더 현실적이고 수용적인 태도를 갖게 하는 것이다. 성장과정에서 미해결된 욕구나 갈등이 많을수록 우리는 다른 사람들을 있는 그대로 보고 받아들이지 못하고 과거 경험에서 내사된 대상으로 반응하여 무의식적으로 상대방에게 부과된 역할을 강요한다. 대상관계치료에서는 분열이나 투사, 투사적 동일시와 같은 기제에 근거한 상호작용과 그 원인에 대한 통찰을 얻게 하고 분열되고 억압되거나 다른 사람들에게 투사시킨 부분들을 통합하여 온전한 대상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돕는다. 대상관계치료에서는 치료자가 내담자와 치료관계를 형성하기 위해 가져야 할 치료적 태도 혹은 기능이 강조된다. 치료자의 받아주기는 언어적인 수단뿐만 아니라 내담자 경험의 본질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와 수용적 태도, 내담자의 불안이나 갈등을 버텨낼 수 있는 능력을 보여줌으로써 내담자에게 전달한다. 받아주기를 일관되게 보여주면 내담자도 점차 자신을 자신과 다른 사람들을 근원적으로 이해하게 되고 받아주는 능력(holding capacity)을 키워나갈 수 있다. 대상관계치료의 기법은 대체로 비지시적이다. 내담자에게 행동변화를 위한 구체적인 지침을 제공하거나 방향을 제시하기보다는 탐색과 통찰을 목적으로 하는 기법들을 사용한다. 주요 기법으로는 해석과 지금-여기의 경험 다루기, 역전이의 활용 등을 들 수 있다. 해석은 내담자의 경험과 문제에 대한 이해를 얻어나가는 과정에서 필수적인 기법이며 치료자의 이해를 내담자와 함께 나눌 수 있게 하는 기법이다(Scharff & Scharff, 1991). 참고문헌 *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학습하는 조직 : 피터 센게 저 / 강혜정 역 / 에이지21 / 201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하고 싶은 말 주요 내용을 간략히 요약한 A+ 과제물 키워드 관계, 치료, 이론, 주요, 대상관계, 기법 |
2020년 4월 23일 목요일
대상관계이론에 대해 논하시오
대상관계이론에 대해 논하시오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