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 면접의 개념과 특성 및 목적.hwp |
본문 사회복지실천 면접의 개념과 특성 및 목적 목차 사회복지실천 면접의 개념과 특성 및 목적 I. 면접의 개념 II. 면접의 목적 III. 면접의 특성 * 참고문헌 사회복지실천 면접의 개념과 특성 및 목적 I. 면접의 개념 면접 또는 상담은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전문적 관계에서 일어나는 의사소통과정이며, 인지, 정서, 행동의 변화를 목적으로 한 언어적 행동으로서 문제해결을 � ��한 개입으로 상호작용을 의미한다. 사회복지사는 자신에게 적절한 면접기술을 발달시켜야 한다. 면접은 전문적 기술이지만, 사회복지사의 창의적 방법이 통합되는 예술이라고 말할 수 있으며, 면접기술은 반복적인 면접을 통해 학습할 수 있다. 면접은 치료적 개입의 기초이며, 목적이 있고 목표 지향적 특성을 지닌 전문적인 대화 혹은 커뮤니케이션 과정이다(Brown, 1992). 면접 법은 특정한 상대에게 직접 언어적 자극을 주어 이것에 대한 내담자(피면접자)의 언어적인 반응을 실마리로 하여 필요한 정보를 얻거나, 내담자의 마음속에서 일어나는 효과를 이용하여 치료 또는 설득의 목적을 달성하려는 방법이다. 정신분석학자들은 면접을 정신의학에서 진단과 치료수단으로 이용하여 기술화하였고, 20세기부터 급속히 발전한 여론조사로서 면접 � �을 채택하면서 새로운 면접기술이 발달하게 되었다. II. 면접의 목적 사회복지실천에서 면접의 목적은 자료 수집, 치료관계의 확립과 유지, 클라이언트에게 정보 제공, 원조과정에서 장애를 파악하고 제거하는 것, 목표 달성을 향한 활동을 파악하고 이행하는 것, 원조과정을 촉진하는 것 등이다(Brown, 1992). 현대사회에서 면접 법은 하나의 과학적 기술로 발전하였는데 그 용법을 크게 구별하면 진단, 지도와 치료, 정보수집으로 나눌 수 있다. 진단은 내담자의 성격의 특징, 인격적인 문제점을 발견하여 그 원인을 찾아내는 일을 목표로 한다. 지도와 치료는 면접자의 적당한 유도와 내담자의 자발적인 정신활동을 통하거나, 또는 정서적인 혼란상태의 정화를 인도하거나 스스로 문제의 소재와 해결의 수단을 알게 하여 피검사자의 적� �을 가능하게 하는 일을 목표로 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 윤순임 저 / 중앙적성출판사 / 2011 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실제 / Richard Nelson Jones 저 / 김성봉 외 1명 역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상담이론과 실제 / 양명숙, 김동일, 김명권 외 2명 저 / 학지사 / 2013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 � 등 저, 동인, 2010 하고 싶은 말 주요 내용을 간략히 요약한 A+ 과제물 키워드 면접, 목적, 사회, 복지, 치료, 실천 |
2020년 4월 23일 목요일
사회복지실천 면접의 개념과 특성 및 목적
사회복지실천 면접의 개념과 특성 및 목적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