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이언트와 라포형성이 중요한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hwp |
본문 클라이언트와 라포형성이 중요한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어떤 학생이 어려움이 생겨 지도교수에게 면담을 요청하게 되었다. 그래서 전화를 걸고 약속시간에 연구실로 찾아갈 때 학생의 심정은 어떨까? 이 때 교수가 어떻게 맞아주면 학생이 좀 더 편안한 마음으로 자신의 사정을 털어놓을 수 있을까? 일이 바빠서 허둥거리는 교수의 모습이 학생에게 � �떤 영향을 미칠까? 연구실의 분위기는 학생이 마음을 열고 본인의 사정을 털어놓는 데 어떤 영향을 미칠까? 문을 열고 들어섰을 때 교수가 다른 일에 열중해 있고, 몹시 바쁜 것 같은 분위기라면 학생은 방해하는 것에 대한 미안한 마음이 들 것이며, 발리 용무를 마치고 나가는 것이 좋다고 판단할 것이다. 그래서 미처 자신의 말을 다하지도 못하고 서둘러 면담을 끝낼지도 모른다. 그러나 교수가 여유로운 모습으로 친절하고 온화하게 자신의 이야기를 들어줄 준비가 되어 있는 것 같으면 찾아온 것에 대한 안도감과 함께 차분히 자신의 사정을 털어놓을 수 있을 것이다. 지도교수와 상담을 하는 과정에서 잘잘못을 훈계하려 든다면, 더 이상 이야기를 계속하고 싶지 않으며, 이해받지 못한다는 느낌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더욱이 자존심 상하는 사적인 이야기들이 비밀보장이 되지 않을 수도 있고, 교수님이 자신에 대한 편견을 가질 수도 있다고 생각하면 진심을 털어놓을 수 없을 것이다. 이렇게 처음 대하는 사람과의 라포형성은 뒤이은 상담을 이끌어가는 데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 윤순임 저 / 중앙적성출판사 / 2011 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실제 / Richard Nelson Jones 저 / 김성봉 외 1명 역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상담이론과 실제 / 양명숙, 김동일, 김명권 외 2명 저 / 학지사 / 2013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 �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하고 싶은 말 주요 내용을 간략하게 요점만 정리하였습니다. |
2020년 4월 2일 목요일
클라이언트와 라포형성이 중요한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클라이언트와 라포형성이 중요한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