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4월 1일 수요일

사례관리에서 사례관리자의 역할 및 기능에 대해 설명하고, 다양한 분야에서의 사례관리의 예를 서술하시오

사례관리에서 사례관리자의 역할 및 기능에 대해 설명하고, 다양한 분야에서의 사례관리의 예를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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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사례관리에서 사례관리자의 역할 및 기능에 대해 설명하고, 다양한 분야에서의 사례관리의 예를 서술하시오.
1. 옹호자
2. 중개자
3. 조정자
4. 상담자
5. 기획가
6. 기록가
* 참고문헌
사례관리에서 사례관리자의 역할 및 기능에 대해 설명하� ��, 다양한 분야에서의 사례관리의 예를 서술하시오.
사례관리자는 일반적으로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확인한 후 관계를 수립하고,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사정하며, 적절한 서비스를 계획하거나 배치하고, 클라이언트를 여러 자원에 연결하며, 적절한 서비스를 적시 공급하며 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과정을 감독하거나 지도하는 등의 활동을 수행한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사례관리자는 옹호 및 중개자의 역할을 중심으로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사례관리자가 옹호자나 중개자와 동일시되는 경우도 있지만, 사실상 사례관리자의 개념은 훨씬 포괄적이다. 사례관리자는 복합적인 클라이언트의 욕구가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충족되도록 하는 광범위한 임무를 갖고 있다. 사례관리자는 클라이언트에게 제공되는 서비스의 � ��정과 점검 및 평가에 대할 책임이 있으며, 이는 중개자의 일상적 의무를 훨씬 넘어서는 것이다(McMahon, 1990). 나.아가 공식적 클라이언트가 독립적으로 기능하도록 도와준다(Kirst-Ashman and Hull, Jr. 1995). 따라서 사례관리자는 사례관리 과정 동안에 다음과 같은 다양한 역할과 책임을 수행하게 된다.
1) 옹호자
옹호자로서의 사례관리자의 역할은 특정 서비스를 클라이언트가 거부당하게 될 때 서비스를 확보하고 서비스를 확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또한 필요한 서비스나 자원을 얻지 못하는 클라이언트를 대신하여 그들의 관심과 욕구를 대변하여 집단구성원들이 충족되지 못한 욕구를 지역사회기관이 알도록 하여 새로운 서비스나 자원을 개발하는 것을 도와주고 현재의 상태나 규칙을 변화시키기 위하여 대항자의 역할을 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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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 윤순임 저 / 중앙적성출판사 / 2011
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실제 / Richard Nelson Jones 저 / 김성봉 외 1명 역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상담이론과 실제 / 양명숙, 김동일, 김명권 외 2명 저 / 학지사 / 2013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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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관리자, 사례, 관리자, 관리, 클라이언트, 사례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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