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4월 3일 금요일

청소년리더십개발 B형리더의 5가지 권력 원천에 대해 작성하시오 그리고 주변 사람들 중 한명(혹은 여러 명)을 떠올려 보고

청소년리더십개발 B형리더의 5가지 권력 원천에 대해 작성하시오 그리고 주변 사람들 중 한명(혹은 여러 명)을 떠올려 보고
[청소년리더십개발 B형] 리더의 5가지 권력 원천에 대해 작성하시오. 그리고 주변 사람들 중 한명(혹은 여러 명)을 떠올려 보고.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리더십과 권력

2. 리더의 5가지 권력 원천
1) 보상적 권력
2) 강압적 권력
3) 합법적 권력
4) 전문적 권력
5) 준거적 권력

3. 청소년들이 청소년지도사에게 어떤 권력� �� 원천을 가장 많이 느낀다고 생각하는지 - 전문적 권력

4. 현재 주어진 상황에서 '그들에게 좋은 영향력을 미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싶은지'를 5가지 권력의 원천
1) 보상적 권력
2) 강압적 권력
3) 합법적 권력
4) 전문적 권력
5) 준거적 권력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베버(Weber, M.)는 '권력이란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사람이나 집단의 저항에도 불구하고 자기의 의지대로 관철시킬 수 있는 가능성'이라 정의하고, 노드(Nord, W. R.)는 '갈등관계에 있는 여러 목표 중 특정의 배타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가용자원의 분배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능력'이라고 정의하였다. 권력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의존성(dependency)이다. B가 A에게 의존하는 정도가 크면 클� �록 A의 B에 대한 권력은 강해진다. 이러한 의존성은 A가 가지고 있으며, B가 원하는 것이 B에게 얼마나 중요한가에 의해 결정된다. 한편, 리더십과 권력은 밀접한 관계에 있다. 리더는 목표의 달성을 위하여 권력을 그 수단으로 사용한다. 이 때 권력은 목표의 성취를 촉진하는 수단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리더의 5가지 권력 원천에 대해 작성, 그리고 주변 사람들 중 한명(혹은 여러 명)을 떠올려 보고, 그들이 당신에게 어떤 권력의 원천을 가장 많이 느낀다고 생각하는지 작성해 보겠다.

참고문헌
황규대 외(2007), 조직행동의 이해, 제3판.
박내회, 조직행동론, 박영사, 2006.
오헌석(2006). 전문성 개발과정 및 핵심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유금자(2009). 청소년지도자의 직무만족에 대한 연구. 충주대학교 행정대학원 박 사학위논문.
.
.

하고 싶은 말
청소년리더십개발 B형 리더의 5가지 권력 원천에 대해 작성하시오. 그리고 주변 사람들 중 한명(혹은 여러 명)을 떠올려 보고, 그들이 당신에게 어떤 권력의 원천을 가장 많이 느낀다고 생각하는지 작성하시오. 또한 현재 주어진 상황에서 '그들에게 좋은 영향력을 미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싶은지'를 5가지 권력의 원천을 기반으로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키워드
리더, 권력, 리더십, 권력원천, 보상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