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3월 26일 목요일

방송대 이태준의 단편에 드러난 ‘근대에 대한 문제의식’과 주제의식에 대해 서술하시오oe

방송대 이태준의 단편에 드러난 '근대에 대한 문제의식'과 주제의식에 대해 서술하시오oe
이태준의 단편에 드러난 '근대에 대한 문제의식'과 주제의식에 대해 서술하시오oe.hwp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상허 이태준의 인물소개와 작품소개
2. 까마귀
1) 길잡이
2) 이해와 감상
3) 핵심 정리
4) 등장 인물
5) 구 성
6) 줄거리

3. <까마귀> 창작과 Edgar Allan Poe의
4. 결핵의 의미와 타자의 호출

5. 근대화를 바라보는 작가의 태도
< br />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 론
이태준은 1930년대에 왕성한 활동을 하였고, '구인회' 구인회(九人會) 순수예술을 지향하는 문인들의 친목단체. 1931년을 전후하여 문단의 패권을 장악하던 경향문학(傾向文學)이 쇠퇴하자 그 뒤를 이어 에술파의 문인들이 등장하였다. 이태준, 정지용, 박태원, 김기림, 이상, 이무영, 유치진, 김유정, 조용만 등이 항상 아홉명을 유지하며 활동하였다. 1933년 8월에 조직하였으나 곧 해체되었다.(『세계백과대사전』교육도서. 1989. 20권 중 '구인회')의 좌장 격인 작가로 순수문학에서 중요한 인물로 주목받아 그의 작품들은 표현 방법과 기교, 문체 등에서 그 능력을 인정받았다. 그가 왕� �하게 활동한 1930년대는 만주사변(1931년)에서 중일전쟁(1937년)을 거쳐 태평양전쟁(1941년)에 이르는, 계속 확대되는 일제의 침략 전쟁으로 인해 우리 민족이 온갖 수탈과 정치적 억압을 받았던 때라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문화예술에 대한 탄압은 물론 민족말살정책으로 이어지는 그들의 압제 속에서 문학인들은 1930년대 우리 문학의 독특한 성격을 형성하였다. 그것은 역사와 현실을 정면에서 다루기보다는 비유적이고 우회적인 방법으로 접근하거나 창작의 형식과 기교적인 면에 주력하는 것이었다. 따라서 1930년대는 여러 가지 창작방법론이 등장하며 일제의 압제에도 불구하고 역설적으로 우리의 현대문학사 중에서 가장 다양한 성과와 많은 주요문제들을 낳게 된다. 특히 소설의 경우 순수소설, 농촌소설, 모더니즘 소설, 세태소설, 풍자소설, 역사소설, 장편소설, 대중소설, 리얼리즘소설 등 다양한 기법이 등장하며, 어느 시기보다 풍성한 작품을 발표하였다. 이러한 시기에 이태준의 작품활동은 양적인 면에서나 지적인 면에서나 당대의 어느 누구에게도 뒤지지 않는 것이다. 더구나 카프의 해체이후 1930년대의 문단에 「구인회」의 결성을 통해 순수문학을 제창했고, 「문장」의 출현과 함께 주간, 편집인으로 활동하며 한때는 문단의 헤게모니를 쥐고 있었던 것 또한 사실이다. 그러나 그는 해방 직후 곧 월북하여 그곳에 정착하였고, 그것이 남쪽의 체제와 정통성을 부정하는 것이었다는 점에서 남쪽에서는 그동안 그에 대한 연구와 논의가 금기시 되기도 하였다. 이러한 파란만장한 그의 삶 속에서 탄생한 많은 작품들 속에는 독특한 인물 형상화 방식을 지니고 있다. 지금부터 이태준의 � ��편소설 「달밤」을 통해 등장 인물의 특징 및 성격 형성 등 알아보고, 근대화를 바라보는 작가의 태도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강영안, 주체는 죽었는가 , 문예출판사, 1996
김병철, 한국근대번역문학사 연구 , 을유문화사, 1975
김윤식, 90년대 한국소설의 표정 , 서울대 출판부, 1994
민충환, 이태준 소설의 이해 , 백산출판사, 1992
박헌호, 이태준과 한국 근대소설의 성격 , 소명출판, 1999
상허문학회, 이태준 문학연구 , 깊은샘, 1993
상허학회, 근대문학과 이태준 , 깊은샘, 2000
유홍준, 추사 김정희 , 역사비평 , 1999 봄
이병렬, 이태준 소설의 창작기법 연구 , 숭실대 박사학위 논문, 1993
조용진, 동양화 읽는 법 , 집문당, 1989
최석태, 애국계몽운동과 한국근대미술 , 창작과 비평 93, 1996 가을
최재서, 최재서평론집 , 청운출판사, 1961
최열, 조선미술론의 형성과 성장과정 , 한국미술의 자생성 , 한길아트, 1999
한자경, 자아의 연구 , 서광사, 1997
한형구, 편집자-비평가로서 조연현의 생애와 문예지 현대문학 , 한국현대문학연구 9집, 월인, 2001
홍일출, 에드거 앨런 포우 , 건국대출판부, 1996



하고 싶은 말
이태준의 단편에 드러난 '근대에 대한 문제의식'과 주제의식에 대해 서술하시오oe


국어국문학과소설창작론4공통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키워드
이태준의 작품, 이태준, 근대화 작가의 태도, 까마귀, , 근대에 대한 문제의식, 주제의식,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