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hwp |
목차 서론 평생교육의 필요성 평생교육체제의 구축 전략 결론 본문 미래지향적 평생교육 서론 교육은 일반적으로 인간행동의 계획적인 변화 (정범모, 1968)로 이해되어왔는데, 이 계획적인 변화의 내면에는 보다 나은 인간다운 삶을 지향하는 인간의 높은 가치가 내포되어 있다 할 것이다. 이와 같은 보다 나은 인간다운 삶을 위한 의도적 조직적 교육활동은 학교를 통해서 이루어져 왔고, 지금도 교육이라 하면 학교교육을 의미하는 경향도 있다. 그러나 상대적으로 안정된 농업중심의 전통사회에서 도시중심의 산업사회로 발전하면서, 학교교육을 제외한 잔여적 개념으로서의 사회교육이 부각되기 시작하였다. 사회교육의 이와 같은 잔여적 개념은 최근에 들어서면서 인간의 삶 전체를 통하여 매우 중요한 조직적 필연적 교육활동으로 정착되게 된 것이다. 이처럼 교육은 학교이외에 가정이나 사회에서 이루어 질수 있고 또한 교육은 청소년기에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며 유아기, 장년기, 노년기 등 인간의 평생 동안에 걸쳐서 이루어진다. 즉, 교육은 인간의 평생에 걸쳐서 모든 장소에서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다. 이것이 교육 형태에 관한 가장 넓은 개념이며, 최근에 활발히 논의되고 있는 평생교육의 개념인 것이다. 하고 싶은 말 평생교육의 필요성입니다. 키워드 평생, 평생교육, 필요성 |
2019년 1월 29일 화요일
평생교육의 필요성
평생교육의 필요성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