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안영, 강영신의 성격심리학 4,5,6부 요약정리.hwp |
목차 제14장 매슬로우의 자아실현 접근 제15장 로저스의 인간중심 접근 제16장 실존주의적 접근 제17장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 제18장 로터의 사회적 학습이론 제19장 반두라의 사회적 인지이론 제20장 켈리의 개인 구성개념 이론 제21장 엘리스와 벡의 인지적 성격이론 본문 제4부 인본주의적 관점 인본주의적 접근은 심리학자를 비롯한 타인들이 관찰함으로써 인간의 본성을 이해하기보다는 자기 자신과 자기의 세계를 스스로 어떻게 보고 해석하고 있는지를 연구함으로써 인간을 이해하려고 한다. 그런 과정을 통해 인간 본성에 관해 더 많은 것을 깨닫게 된다는 입장이 바로 인본주의적 접근이다. 결국 인본주의적 접근은 개인이 자신과 세상에 대해 가지고 있는 사적인 관점이나 생각, 즉 주관적으로 경험하는 개인의 현상 세계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다. 인본주의적 접근은 과정보다는 결과를 중시한다. 그에 비해 행동적 접근은 결과의 원인이 되는 자극이나 과거의 경험이 무엇이냐에 관심을 갖지만 인본주의적 접근은 현재의 느낌이나 사고와 같은 지금 여기서의 주관적 체험을 강조한다. 그리고 그런 경험이 어떻게 이루어졌는지를 묻지 않는다. 기본적으로 인본주의적 접근은 인간이 통제할 수 없는 외부의 힘에 의해 움직이지 않으며, 인간 스스로 자신을 통제할 능력을 가지고 있는 자유로운 행위자라고 본다. 인간은 자유롭게 선택하고,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고, 각자의 인생에 책임을 질 수 있는 능동적인 존재이다. 다시 말해 인간이란 자유의지를 가지고 있는 존재이기 때문에 자기 인생을 스스로 책임지고 창조해 나갈 수 있다고 하는 긍정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다. 그러나 부족한 검증 가능성과 인간 본성에 대한 비현실적 견해, 불충분한 증거로 인해 비판받기도 했다. <중략> 17장.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 Pavlov의 고전적 조건반사는 중립적인 자극이 원래 다른 자극에 의해서 유발된 반응을 유발하는 능력을 습득하게 되는 학습의 한 유형이다. 배고픈 개에게 벨만 울려도 침을 흘리게 하는 반사를 유도하는 것이다. 무관자극에 새로운 반응의 연합이 이루게 되는 것이다. Pavlov의 발견은 조건반사로 불려왔으며, 고전적 조건 형성은 불안, 두려움 및 공포증과 같은 정서적 반응의 습득에 기여한다. Pavlov의 고전적 조건반사와는 달리, Skinner는 유기체가 환경에 따라 행동하는 것을 조건적 행동이라 보았다. 유기체는 반응 뒤에 오는 결과에 의해 통제되어 결과와 상호작용하는 것으로 보는 것이다. 이러한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은 교육현장에 적용되어 교육공학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 프로그램 학습의 기초가 되었다. 하고 싶은 말 제목 그대로 노안영 강영신의 성격심리학 4, 5, 6부 요약 정리한 파일입니다. 보시고 요약하시는데 참고하세용 키워드 노안영, 강영신, 성격심리학, 요약, 정리 |
2019년 1월 29일 화요일
노안영, 강영신의 성격심리학 4,5,6부 요약정리
노안영, 강영신의 성격심리학 4,5,6부 요약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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