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7월 28일 토요일

일반물리실험보고서-선운동량보존법칙

일반물리실험보고서-선운동량보존법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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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충돌의 해석-1차원 충돌(선운동량 보존의 법칙)
4조
김동은 남명현 박예원 이지원
작성자:최재혁
실험목적
여러 가지 충돌 양상을 해석하고 충돌 과정에서 선 운동량이 보전됨을 이해한다.
2. 실험개요
실험(1)에서는 에어트랙 위에 두 개의 글라이더를 올려놓고, 이 두 글라이더의 마주보는 쪽에 '고무줄 범퍼'를 달아 정면 탄성 충돌시키며, 두 글라이더의 충돌 전후의 속도를 포토게이트 타이머 시스템을 이용하여 측정한다. 실험(2)에서는 두 글라이더의 마주보는 쪽에 고무찰흙 범퍼를 달아 완전비탄성 충돌시키며, 역시 두 글라이더의 충돌 전후의 속도를 포토게이트 타이머 시스템을 이용하여 측정한다.
실험(1)과 실험(2)의 탄성 충돌과 완전비탄성 충돌에 대하여 각각 글라이더의 질량과 충돌 전의 속도 측정값에 선운동량 보존법칙과 반발계수의 정의를 적용하여 충돌 후의 글라이더의 속도를 구한다. 그리고 이 속도 값을 이론값으로 하여 포토게이트 타이머 시스템으로 측덩한 충돌 후의 속도의 실험값과 비교하여 본다. 이러한 이론과 실험값의 비교로부터 그 일치를 확인한다. 이를 통해 충돌 과정에서 충돌의 종류에 관계없이 선운동량이 보존됨을 이해하고 충돌 전후의 운동에너지의 보존 여부에 따라 충돌의 양상이 탄성과 비탄성 충돌로 구분됨을 또한 이해한다.
3. 실험값
(1) 탄성 충돌 실험
① m _ 1 =m _ 2 , v _ 2i =0 인 경우
-글라이더의 질량: m _ 1 =198.44 , m _ 2 =198.74
-충돌 후의 속도의 측정값과 이론값 비교 (단위: cm/s)

v_1i ^exp
v_2i^exp

하고 싶은 말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키워드
충돌, 실험, 글라이더, 운동량, 보존, 포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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