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7월 30일 월요일

물리학 실험 3주 5

물리학 실험 3주 5
물리학 실험 3주 5.doc


본문
3 결과 및 토의
이 실험은 마이크로 미터와 버어니어 캘리퍼의 사용법을 익히고, 직접 측정한 물리량들의 평균값과 표준오차로부터 간접 측정하는 물리량의 평균값과 표준오차를 계산하는 방법을 익힌다.
우선 오차가 있는 측정자료를 이용한 식 예를 들면 부피나 밀도등 하나가 아니 2,3개 이상의 자료를 요하는 식을 구할 때 자료의 오차를 어떻게 처리 하는지를 알 수 있는 '오차의 전파'를 알 수 있다.
원통형 시료(Cu)는 부록에서 찾은 값인 8.93kg/m3 과 약간의 오차가 있는 값이 나왔고 오차를 포함해도 부록에서 찾은 값과 다르지만 많은 차이를 보이지 않은 걸로 보아 실험이나 계산에 큰 이상은 없었던 것 같다.직육면체 시료(Al) 역시 원통형 시료와 마찬가지로 부록 값과 거의 차이를 내지 않아 측정과 계산이 성공적으로 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실험으로 오차가 있는 자료들 를 이용해 여러 공식에 대입할수 잇는 오차의 전파에 대해서 알았다
3 결과 및 토의
우선 이 실험을 통해서 오차의 전파를 배웠고 식을 익힐 수 있었다. 직접측정에서의 오차와 평균값을 이용해서 간접측정을 해보고 오차의 전파식을 통해 표준오차를 계산해 보았다. 오차의 전파식은 앞으로도 매우 유용한 식인 것 같다. 직접실험에서는 길이와 두께를 측정할 수 있는 버니어 캘리퍼스와 마이크로미터의 사용법을 배울 수 있었고 수업시간을 통해서 사용할 때의 유의사항도 알 수 있었다.
또, 영점 보정, 보정값이 무엇인지, 어떻게 계산 하는지와 왜 하는 지를 알 수 있었다.
원통형 시료의 경우 오차를 포함해서도 부록에서 찾은 값과 일치하지는 않지만 거의 비슷한 결과가 나왔고 직육면체 시료도 정확하진 않지만 비슷한 결과가 나왔기 때문에 비교적 실험과 계산이 잘 되었다고 볼 수 있다.

하고 싶은 말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키워드
오차, 실험, 시료, 자료, 측정, 계산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