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5월 15일 화요일

[심리학] 아이젠크 성격분류와 라이프 스타일, 에니어그램, MBTI

[심리학] 아이젠크 성격분류와 라이프 스타일, 에니어그램, MBTI  
목차

1. 성 격
2. E y s e n c k 의 성 격 분 류
3. 라 이 프 스 타 일
4. 에 니 어 그 램
5. M B T I

본문

Id-원초아
식욕, 성욕 등의 원초적이고 충동적 욕구의 원천. 생물적 및 본능 적 욕구의 즉각적인 충족을 추구하는 것
Superego-초자아
도덕적,윤리적 행위규범의 내적 표현. Id로부터 충독적 행동이 유발되는 것을 억제하는 기능 수행.
Ego-자아
Id의 본능적 행동과 superego의 윤리적인 금지를 중재하는 것. Ego는 id의 쾌락적 수요가 사회적으로 허용되는 범위 내에서 충족되는 것
라이프스타일과 인구통계적 변수의 관련성 여부를 실증분석을 통해, 관광객의 선호도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며, 관광객들의 동기와 태도, 의견에 부합하는 여행상품을 창출하는데 효과적으로 활용 될 수 있음
라이프스타일 특성이 여행객의 선호도를 조사하는데 유용하다는 것을 제시, 소비자행동에 있어서 시장행동과 매체노출의 의사결정체가 될 수 있다는 가설 검증 및 연구
다이얼로그를 바탕으로 호텔의 선택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 결과, 여가지향성, 일지향성, 향락지향성, 건강과 환경지향성, 사회지향성, 폐쇠형, 그리고 자기중심형의 6가지 유형으로 차원화 됨을 보여줌.

원문 다운로드

출처 : 레포트샵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