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5월 15일 화요일

홍위병과 문화대혁명

홍위병과 문화대혁명  
목차

1.온통 마오쩌둥의 뱃지로 뒤덥힌 홍위병의 자랑스런 얼굴
2.수난 받는 문화재 "파괴하고 새롭게 건설하자(선파후립)"
3.폭력으로 치닫는 홍위병
4.홍위병의 쇠퇴

본문

홍위병들은 중국의 구시대적 문화유산을 제거하고 정부 내의 부르주아적 요소로 간주되는 모든 것을 축출하는 데 앞장서는 새로운 혁명가인 듯 스스로 도취되었다. 전통문화의 파괴는 곧 사회주의 문화를 건설하기 위한 전제가 되었다.   
사원 앞에 불상을 내놓고 공개 비판을 할 때 사용하던 고깔모자를 씌운 뒤 봉건사상을 타도하자는 구호를 적어놓았다. 불상의 머리와 팔다리는 잘려지고  얼굴에는 모욕적인 선을 그어놓았다.
모든 생산활동은 정지되고 파괴와 비난은 미덕이 되었으며, 전 인민은 아침부터 저녁까지 정치학습에 시달려야만 했다.
●극심한 비판투쟁

●투쟁의 이름을 빌린 살인․방화․약탈

●내부적 노선 갈등(홍위병 간의 피비린내 나는 세력다툼)

●학생과 노동자간의 다툼

●대중과 점점 멀어져 가는 과격한 정서

●무기 탈취에 이은 무장화

원문 다운로드

출처 : 레포트샵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