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5월 15일 화요일

[현대인의 매너] 대화매너의 중요성

[현대인의 매너] 대화매너의 중요성  
목차

1 대화매너의 중요성
2 대화의 기본원리
3호감가는 대화법
4 상황별 대화예절

본문

1)쿠션어 사용

- 대화 시 원만하고 부드럽게 도와주는 말

Ex) 1. 죄송합니다만~
2. 실례합니다만~
3. 바쁘시겠지만~
4. 번거로우시겠지만~
5. 불편하시더라도~
6. 괜찮으시다면~
7. 양해해 주신다면~
8. 미안합니다만~
주의해야할 호칭법

- 상사에게 그보다 하위의 상사나 동료 또는 하급자를 이야기 할 때
'-님'과 같은 존칭을 생략

- 자신보다 직급이 낮은 부하직원이라 하더라도 연장자인 경우
 예의를 갖추어 경어를 사용

- 동료나 후배가 자신이나 선배보다 먼저 승진했을 때
 공과 사를 명확히 구분하여 공적인 자리에서는 상급자 대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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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레포트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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