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3)물리학및실험1.hwp |
본문 2) 실험 결과 m : 추걸이와 추의 질량 M : 글라이더+추의 질량 g : 중력가속도 9.8 m/s^2 s : photogate 사이의 거리 t : 측정된 시간 theta : 에어트랙 기울기 h : 받침 높이 오차(%)= |a _ 이론 -a _ 실험 over a _ 이론 TIMES 100 A. 마찰이 없는 경우 가속도 이론값 a= m over M+m g 가속도 실험값 a= 2s over t ^ 2 거리 s m(추걸이+추) 0.5m 0.029kg 횟수 M (글라이더+추) 시간 t a _ 이론 a _ 실험 오차(%) 1 0.183kg 1.0205 1.3405 0.9602 28.3% 2 0.203kg 1.0927 1.225 0.8375 31.6% 3 0.223kg 1.1142 1.1277 0.8055 28.5% B. 마찰이 있는 경우 마찰력 f=mg-(M+m)a 마찰력 f= mu _ k N= mu _ k Mg 운동마찰계수 mu _ k = f over Mg 가속도 실험값 a= 2s over t ^ 2 거리 s m(추걸이+추) M (글라이더) 0.5m 0.109kg 0.183kg 횟수 시간 t a _ 실험 마찰력 f 마찰계수mu _ k 1 0.7954 1.5805 0.6067 0.3383 2 0.7559 1.7503 0.5571 0.3106 3 0.7846 1.6244 0.5938 0.3311 C. 마찰이 없고, 기울기가 있는 경우 가속도 이론값 a= m-M`sin theta over M+m g 가속도 실험값 a= 2s over t ^ 2 거리 s m(추걸이+추) sin theta =h 0.5m 0.059kg 1 over 10 횟수 M (글라이더+추) 시간 t a _ 이론 a _ 실험 오차(%) 1 0.183kg 0.8305 1.6482 1.4498 12.03% 2 0.203kg 0.8733 1.4475 1.3113 9.4% 3 0.223kg 0.9104 1.2753 1.2065 5.4% D. 마찰이 있고, 기울기가 있는 경우 가속도 이론값 a= m-M`sin theta - mu _ k M`cos theta over M+m g= m-M(`sin theta + mu _ k `cos theta ) over M+m g 가속도 실험값 a= 2s over t ^ 2 mu_k : 앞의 실험에서 구한 운동마찰계수 거리 s M (글라이더) sin theta =h cos theta = sqrt 1-h ^ 2 0.5m 0.183kg 1 over 10 sqrt 99 over 10 횟수 m(추걸이+추) 시간 t a _ 이론 a _ 실험 오차(%) 1 0.099kg 1.1812 0.9494 0.7167 24.5% 2 0.109kg 0.9126 0.9767 1.2007 22.9% 3 0.119kg 0.8372 0.8452 1.4267 68.8% 3) 분석 및 토의 오늘의 F=ma 마찰력 실험에선 지금까지 실험에서와 달리 굉장히 큰 오차율이 나왔다. 오차율이 큰 이유를 생각해 보았다. 1) 우리 조에서는 에어트랙에 공기를 공급할때 나오는 공기가 너무 쌔게 나와 조절 하지 못하였다. 하고 싶은 말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키워드 가속, 실험, 마찰, 가속도, 거리, 시간 |
2019년 1월 24일 목요일
(03)물리학및실험1
(03)물리학및실험1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