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월 24일 목요일

(03)물리학및실험1

(03)물리학및실험1
(03)물리학및실험1.hwp


본문
2) 실험 결과
m : 추걸이와 추의 질량 M : 글라이더+추의 질량 g : 중력가속도 9.8 m/s^2
s : photogate 사이의 거리 t : 측정된 시간 theta : 에어트랙 기울기 h : 받침 높이
오차(%)= |a _ 이론 -a _ 실험 over a _ 이론 TIMES 100
A. 마찰이 없는 경우
가속도 이론값 a= m over M+m g 가속도 실험값 a= 2s over t ^ 2
거리 s
m(추걸이+추)
0.5m
0.029kg
횟수
M (글라이더+추)
시간 t
a _ 이론
a _ 실험
오차(%)
1
0.183kg
1.0205
1.3405
0.9602
28.3%
2
0.203kg
1.0927
1.225
0.8375
31.6%
3
0.223kg
1.1142
1.1277
0.8055
28.5%
B. 마찰이 있는 경우
마찰력 f=mg-(M+m)a 마찰력 f= mu _ k N= mu _ k Mg 운동마찰계수 mu _ k = f over Mg
가속도 실험값 a= 2s over t ^ 2
거리 s
m(추걸이+추)
M (글라이더)
0.5m
0.109kg
0.183kg
횟수
시간 t
a _ 실험
마찰력 f
마찰계수mu _ k
1
0.7954
1.5805
0.6067
0.3383
2
0.7559
1.7503
0.5571
0.3106
3
0.7846
1.6244
0.5938
0.3311
C. 마찰이 없고, 기울기가 있는 경우
가속도 이론값 a= m-M`sin theta over M+m g 가속도 실험값 a= 2s over t ^ 2
거리 s
m(추걸이+추)
sin theta =h
0.5m
0.059kg
1 over 10
횟수
M (글라이더+추)
시간 t
a _ 이론
a _ 실험
오차(%)
1
0.183kg
0.8305
1.6482
1.4498
12.03%
2
0.203kg
0.8733
1.4475
1.3113
9.4%
3
0.223kg
0.9104
1.2753
1.2065
5.4%
D. 마찰이 있고, 기울기가 있는 경우
가속도 이론값 a= m-M`sin theta - mu _ k M`cos theta over M+m g= m-M(`sin theta + mu _ k `cos theta ) over M+m g
가속도 실험값 a= 2s over t ^ 2
mu_k : 앞의 실험에서 구한 운동마찰계수
거리 s
M (글라이더)
sin theta =h
cos theta = sqrt 1-h ^ 2
0.5m
0.183kg
1 over 10
sqrt 99 over 10
횟수
m(추걸이+추)
시간 t
a _ 이론
a _ 실험
오차(%)
1
0.099kg
1.1812
0.9494
0.7167
24.5%
2
0.109kg
0.9126
0.9767
1.2007
22.9%
3
0.119kg
0.8372
0.8452
1.4267
68.8%
3) 분석 및 토의
오늘의 F=ma 마찰력 실험에선 지금까지 실험에서와 달리 굉장히 큰 오차율이 나왔다. 오차율이 큰 이유를 생각해 보았다.
1) 우리 조에서는 에어트랙에 공기를 공급할때 나오는 공기가 너무 쌔게 나와 조절 하지 못하였다.

하고 싶은 말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키워드
가속, 실험, 마찰, 가속도, 거리, 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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