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0월 2일 화요일

아동과학교육의 교수원리 및 교사역할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아동과학교육의 교수원리 및 교사역할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아동과학교육의 교수원리 및 교사역할에 대하여 서술하시오.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과학교육이란

2. 아동과학교육의 교수원리
1) 직접 가르치는 방법
2) 시범적 접근 방법
3) 실험적 접근 방법
4) 발견적 접근 방법
5) 통합적 접근 방법

3. 아동과학교육의 교수역할
1) 환경 제공자
2) 과학 활동 촉진자
3) 과학 활동의 계획자
4) 과학 활동의 관찰자
5) 평가자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현재의 유아 교육 현장에서의 과학교육은 창의성이 높은 인재를 육성하기위해 필요한 교육활동이라는 것을 인식하고는 있으나 과학프로그램에 대한 인식 부족과 효과성이 검증된 우수한 프로그램의 부족으로 유아 과학교육이 바람직하지 않은 형태로 진행되고 있다. 이로 인하여 일반 유아 교육 현장에서 유아 과학교육의 효과성에 대해 간과하고 있음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Koch(1996)은 유아기 때부터 과학에 대한 탐색과 흥미는 과학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형성하며 과학을 자신의 생활 속에서 발견해 나가는 습성을 가져다 줄 수 있고, 유아들이 살아갈 미래사회는 단편적 지식의 암기와 이해보다는 웹을 기반으로 한 수많은 정보 속에서 자신이 필요한 지식을 활용하며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해나가야 한다고 했다. 이것은 과학교육에 있어서도 과학적 사실과 원리를 암기위주로 교육시키기보다 창의성 증진 중심으로 과학자처럼 사물에 대해 관찰하고 의문을 갖고 새로운 사실들을 스스로 발견해 가는 자기주도 학습을 하는 가운데 이론 형성자로서 성장해 가도록 도와야 한다고 과학 교육의 중요성을 피력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아동과학교육의 교수원리 및 교사역할에 대하여 서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노은호, 유아교사가 인식하는 유아과학교육의 운영실태 연구, 한국보육학회지, 2008.
문미옥 외, 유아를 위한 과학교육, 교문사, 2000.
김효숙, 유치원 과학교육의 운영 실태에 관한 연구,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석사 학위 논문, 2003.
김정주, 과학영역 운영에 관한 유아교사 프로그램 효과, 원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6.

하고 싶은 말
아동과학교육의 교수원리 및 교사역할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키워드
아동과학, 아동과학교육, 교수원리, 교사역할, 과학교육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