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 피아제와 콜버그 이론의 비교(차이점), 콜버그 이론의 평가 및 비판점.hwp |
목차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I. 콜버그(Kohlberg)의 생애 II. 주요 개념 III. 도덕발달단계 1. 전 인습적 도덕 2. 인습적 도덕 3. 후인습적 도덕 : 자기수용적 도덕 IV. 콜버그 이론의 평가 V. 피아제와 콜버그 이론의 비교 VI. 콜버그 이론의 한계 * 참고문헌 본문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I. 콜버그(L. Kohlberg)의 생애 콜버그는 1927년에 뉴욕 주의 브롱스빌(Bronxville)에서 태어나 그곳에서 자랐다. 그는 미국의 명문 사립 고등학교 Andover Academy를 졸업한 후, 대학에 진학하는 대신 이스라엘 난민을 수송하는 일을 도왔다. 사회적 정의를 행동으로 실천한 이 경험은 출날 그의 도덕발달이론의 기초가 되었다. 1948년 콜버그는 시카고 대학에 입학하여 2년 만에 학사학위를 취득하고, 같은 대학원의 심리학과에 입학하였다. 학부시절 그는 철학과 문학을 통해 도덕적 전통을 배웠으며, 대학원 과정에서 베들레헴(Bruno Bettlheim), 로저스(Carl Rogers), 백(Sam Beck)과 같은 학자들로부터 임상적 이론과 실제를 배웠다. 콜버그는 피아제의 이론에 영향을 받아 도덕성 발달에 관심을 갖게 되었으며, 도덕적 문제에 관해 아동과 청소년을 면접하기 시작했다. 그 결과로 10-16세까지 사고와 선택유형발달(The development of modes of thinking and choice in the 10 to 16 years-old, 1958)이라는 박사학위논문을 저술하게 된다. 콜버그는 어느 시대 사회를 막론하고 인간에게는 반드시 지켜야 할 보편적인 정의의 원리와 도덕률이 있다고 생각하고, 인간이 개인적인 욕구중심의 단계로부터 원리적도덕성으로 이행해가는 과정을 그의 도덕성발달이론의 근간으로 하였다. 참고문헌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하고 싶은 말 자세하게 정리하여 요약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
2018년 10월 26일 금요일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 피아제와 콜버그 이론의 비교(차이점), 콜버그 이론의 평가 및 비판점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 피아제와 콜버그 이론의 비교(차이점), 콜버그 이론의 평가 및 비판점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