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0월 28일 일요일

레포트 크로마토그래피를 이용한 물질의 분리 결과보고서

레포트 크로마토그래피를 이용한 물질의 분리 결과보고서
[레포트] 크로마토그래피를 이용한 물질의 분리 결과보고서.hwp


본문
일반화학 실험 결과 보고서
3. 크로마토그래피를
이용한 물질의 분리
학과(학부)
기계시스템
실험일자
2009.03.31
분반
3
제출일자
2009.04.07

5
제출자(학번)
심기현(200923554)
조원
심기현 안만기 안지홍 안지훈
1. Abstract (요약)
여러 가지 물질이 섞여 있는 혼합물을 분리하기 위해 사용되는 얇은 막 크로마토그래피법의 원리를 이해하고 몇 가지 유기화합물을 이용하여 분리 기술을 익힌다.
2. Introduction (이론 및 배경)
크로마토그래피는 분리하고자 하는 물질을 적당한 용매에 용해시켜서 이동상을 따라서 이동하게 되거나 고정상에 흡착됨으로써 분리가 됩니다. 물질이 고정상에 흡착되는 시간이 많이 걸릴수록 이동한 거리가 짧아지게 됩니다. 이러한 이동한 거리를 표시하기 위해서 Rf(rate of flow)로 나타냅니다. Rf값이 크다는 것은 spot의 전개거리가 길다는 것이고, spot의 전개거리가 길다는 것은 물질이 고정상에 흡착되는 강도가 약하다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서, Rf값이 용해도와 관련되는 것이 아니고 흡착정도에 관계된다는 것입니다. 종이 크로마토그래피에서 고정상은 거름종이이고, 이동상은 혼합액(물 등의 용매+검출하고자하는 물질)이 됩니다. 그리고 지지체는 거름종이입니다. 검출하고자 하는 물질이 물의 전개에 따라 물에 용해되서 같이 거름종이를 타고 올라가게 되는데 검출물의 성분 중 거름종이에 흡착되는 정도에 따라 흡착이 잘 되는 성분은 금방 멈추게 되고 흡착정도가 약한 성분은 상대적으로 긴 거리로 전개되어 성분들이 분리됩니다.
<얆은 막 크로마토그래피의 원리>
얆은 막 크로마토그래피에서는 거름종이 대신에 유리판에 실리카겔, 셀룰로오스 분말 또는산화 알루미늄 등과 같은 지지체의 얇은 막을 입힌 것을 사용한다.
따라서, TLC법은 원리상으로는 종이 크로마토그래피와 크게 다를 것이 없다. TLC법은 종이 크로마토그래피에 비해 시간이 훨씬 절약될 뿐 아니라, 전개가 효과적으로 이루어지며, 그 반점에는 물질이 농축되어 있어서 상당히 작은 농도의 화합물까지도 검출할 수가 있다. TLC의 지지체는 거름종이와는 달리 열이나 진한 무기산에 잘 견딜 만큼 매우 안정하다. TLC 법을 실시할 때 지지체에 미리 형광 색소 같은 것을 섞어 두면 반점을 확인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또, 실에 따라 적당한 지지체를 골라 쓸 수가 있고, 경우에 따라서는 이온 교환성을 지닌 물질을 지지체로 사용할 수도 있다.
3. Experimental (준비물 및 실험방법)
<준비물>
- 기구 : TLC판, 10mL 눈금실린더, 모세관, 250mL 비커, 알루미늄 표일, UV 램프, 스포이트, 연필, 자, 여과지

하고 싶은 말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키워드
물질, 실험, 지지체, 고정상, 분리, 성분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