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0월 30일 화요일

(예비)고체 비열

(예비)고체 비열
(예비)고체 비열.hwp


본문
1. 실험목적
비열을 이해하고 고체의 비열을 측정한다.
2. 이론
① 온도와 질량 : 물체의 차갑고 뜨거운 정도를 객관적으로 수량화 한 것이 온도이다. 온도가 다른 두 물체 A, B를 접촉시키면, 열은 고온의 물체에서 저온의 물체로 이동하기 때문에 저온의 물체의 온도는 올라가고 고온의 물체의 온도는 내려가서 두 물체의 오도는 같아진다. 이 때, 두 물체 A, B는 열평형 상태에 있다고 한다. 이 때, 이동한 열의 양을 열량이라고 하며, 이 열량으로 물체의 온도 변화가 일어나게 된다.
② 비열 : 대부분의 고체 금속은 열을 조금만 가해도 온도가 쉽게 올라가고, 물은 열을 가해도 구리와 비교하여 온도가 잘 올라가지 않는다. 어떤 물질 1kg 의 온도를 1K 올리는데 필요한 열량을 그 물질의 비열이라고 하며, 질량 m인 어느 물질의 온도를 TRIANGLE T만큼 높이는 데 필요한 열량이 TRIANGLE Q이면 비열(c)은 다음과 같다.
c TRIANGLE Q over m TRIANGLE T (1)
비열의 단위로는 J/kgK 또는 kcal/kgK 를 사용한다.
③ 열용량 : 어떤 물질의 온도를 1K 만큼 높이는 데 필요한 열량을 그 물질의 열용량이라고 한다. 만일 물체가 TRIANGLE Q의 열량으로 TRIANGLE T의 온도 변화를 일으켰다면, 열용량(C)은 다음과 같이 정의 된다.
C TRIANGLE Q over TRIANGLE T (2)
또한, 비열이 c(J/kgK), 질량이 m(kg)인 물질의 열용량을 C(J/K) 라고 하면 열용량(C)은 다음과 같이 정의 되기도 한다.
C=mc
따라서, 물질의 열용량은 그 물질의 질량에 비례한다. 많은 양의 물로 덮여 있는 지구는 물의 비열이 크기 때문에 지구의 열용량은 엄청나게 크다. 질량이 m, 비열이 c인 물체에 열량 Q가 주어졌을 때, 물체의 온도 변화를 TRIANGLE T 라고 하면 Q=mc BULLET TRIANGLE T 가 된다. 외부로 손실되는 열량이 없을 때, 열량이 고온의 물체에서 저온의 물체로 이동하면 시간이 지나면서 고온의 물체는 온도가 차츰 내려가고 저온의 물체는 온도가 올라가면서 결과적으로 열평형 상태에 이르게 되면 두 물체 사이에 주고받은 열량은 같아진다. 질량 m _ 1 , 비열 c _ 1 , 온도 T _ 1 인 물체와 질량 m _ 2 , 비열 c _ 2 , 온도 T _ 2 (T _ 1 SUCC T _ 2 )인 물체가 접촉하여 온도 T 에서 열평형 상태를 이루면, 열량 보존의 법칙에서 다음이 성립한다.

하고 싶은 말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키워드
물체, 온도, 비열, 열량, 질량, 물질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