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년기의 발달과업(발달과제).hwp |
본문 장년기의 발달과업(발달과제) 장년기는 발달과정에서 결정적으로 중요한 시기며 최고의 전성기라고 할 수 있다. 한편 샌드위치 세대 빈 둥지 증후의 세대 상실감의 시기 등으로도 표현된다. 개인에 따라 장년기의 징후를 인식하는 데는 차이가 있다. 어떤 징후들은 생물학적인 특징들로 나타나고, 어떤 징후들은 사회적인 지위상의 변화로 나타난다. 또한 장년기는 청년과 노인으로부터 분리되는 시기다. 장년기는 성장한 자녀와 연로한 부모들에 대해 새로운 방식으로 대응해야 한다. 장년기의 심리적 사회적 징후는 지속성과 변화의 이슈에 중점을 두는 것이다. 장년의 사람들은 직업과 가족에 대한 기본적인 결정들을 내려야 하고, 미래에 더 이상 무한한 가능성이 있지 않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어떤 사람들은 이러한 상황을 자신감 있게 도전으로 받아들이고, 어떤 사람들은 위기감을 경험하기도 한다. 여성들은 주로 가족 생활주기에 따르는 경향이 있다. 참고문헌 인간행동이해를 위한 심리학 - 김보기/김인기 저, 양서원, 2017 전생애 발달심리학 - 장휘숙 저, 박영사, 2013 인간행동과 심리학 - 김청송/오세진 외3명 저, 학지사, 201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상담심리학 - Shepard 저, 사회평론아카데미, 2017 발달심리학 - Santrock 저, 이지연/임춘희 옮김, 교육과학사, 2016 의사소통의 실제 - 임숙빈/김덕희 외 3명 저, 현문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강봉규 저, 태영출판사, 2015 하고 싶은 말 중요내용을 요약하여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키워드 발달, 발달과업, 발달과제, 장년기, 과업, 과제 |
2018년 10월 29일 월요일
장년기의 발달과업(발달과제)
장년기의 발달과업(발달과제)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