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발달이론과 사회복지실천의 관계.hwp |
본문 인간발달이론과 사회복지실천의 관계 인간은 수정되는 순간부터 사망에 이르기까지 정체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역동적인 변화를 거듭한다. 이러한 인간의 역동적 변화를 설명해 줄 수 있는 개념이 발달(development)이다. 즉, 발달이란 인간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정서적 요인이 상호작용하여 출생에서부터 사망에 이르기까지 전 생애에 걸쳐 일어나게 되는 질서정연하고 연속적이며 상승적 또는 퇴행적 변화과정을 의미한다. 발달과 유사한 의미로 사용되는 용어로는 성장(growth) 성숙(maturation), 학습(learning)이 있다. 여기서 성장이란 신체 크기의 증대, 근력 증가 등과 같은 양적 확대를 의미한다. 이에 비해 발달은 신체뿐만 아니라 심리적 측면과 사회적 측면을 포함하며, 양적 확대뿐만 아니라 양과 질의 상승적 퇴행적 변화를 모두 포함하기 때문에 성장보다 넓은 개념으로 볼 수 있다. 참고문헌 인간행동이해를 위한 심리학 - 김보기/김인기 저, 양서원, 2017 전생애 발달심리학 - 장휘숙 저, 박영사, 2013 인간행동과 심리학 - 김청송/오세진 외3명 저, 학지사, 201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상담심리학 - Shepard 저, 사회평론아카데미, 2017 발달심리학 - Santrock 저, 이지연/임춘희 옮김, 교육과학사, 2016 의사소통의 실제 - 임숙빈/김덕희 외 3명 저, 현문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강봉규 저, 태영출판사, 2015 하고 싶은 말 간략하게 요약하여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키워드 사회복지실천, 복지, 사회, 관계, 실천, 인간발달이론 |
2018년 10월 31일 수요일
인간발달이론과 사회복지실천의 관계
인간발달이론과 사회복지실천의 관계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