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성주의 관점에서 비고츠키의 이론이 영유아교수에 시사하는 바를 논의하시오.hwp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구성주의란 무엇인가 2. 사회적 구성주의이란 3. 구성주의 관점에서 비고츠키의 이론이 영유아교수에 시사하는 바 1) 영유아 중심적 개별화 2) 발문 중심적 상호작용 3) 의미 지향적 활동 4) 반영적 추상화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구성주의는 인지적 구성주의와 사회적 구성주의로 나뉘는데, 이 두 가지 관점은 학습자가 그를 둘러싼 외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지식을 구성한다고 보는 관점에서는 비슷하나 구성하는 주요 요인이 개인의 인지적 작용을 더 강조하느냐 또는 개인이 속해 있는 사회, 문화, 그리고 상황에 더 관심을 갖느냐에 따라 차이가 있으며 학습 및 발달에 대한 접근에 있어서도 차이가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구성주의 관점에서 비고츠키의 이론이 영유아교수에 시사하는 바를 논의해 보겠다. 참고문헌 강인애, 구성주의와 교과교육, 문음사, 1999. 곽영순, 구성주의 인식론의 이론적 배경, 한국과학교육학회. 2001. 곽향림, 구성주의 관점에서 본 유아의 개념변화를 위한 교수학습방법, 유아교육연구, 2002. 김연옥 외, 구성주의 유아과학프로그램이 창의성 및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효과, 영재교육연구, 2004. 하고 싶은 말 구성주의 관점에서 비고츠키의 이론이 영유아교수에 시사하는 바를 논의하시오 키워드 구성주의, 비고츠키, 구성주의 관점, 구성주의 이론, 시사점 |
2018년 10월 1일 월요일
구성주의 관점에서 비고츠키의 이론이 영유아교수에 시사하는 바를 논의하시오
구성주의 관점에서 비고츠키의 이론이 영유아교수에 시사하는 바를 논의하시오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