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즈끼 음악지도법을 활용한 아동음악교육 프로그램의 최근 동향에 대해 논하시오.hwp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스즈끼 음악지도법 1) 스즈끼 2) 지도원리 2. 스즈끼 음악지도법을 활용한 아동음악교육 프로그램의 최근 동향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스즈끼 메소드의 창시자인 스즈키 신이치는 모국어를 말하는 능력이 태어날 때부터 있지 않았던 것처럼 음악을 포함한 모든 능력은 선천적인 것이 아니라 환경에 의해 자라나는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메소드 학습 요소에는 환경과 반복이라는 두 가지 요소를 꼽을 수 있다. . . Ⅱ 본론 1. 스즈끼 음악지도법 1) 스즈끼 일반적으로 스즈키라고 불리는 일본의 바이올리니스트 겸 음악교육자인 스즈키는 3, 4세를 전후한 유아를 대사응로 특히 바이올린 조기지도법(스즈키 메소드)을 발달시킨 학자이다. 일본의 나고야에서 바이올린 공장을 경영하는 아버지 밑에서 7남 5녀 중 셋째 아들로 태어난 스즈키 신이찌는 어려서부터 자연스럽게 바이올린을 접할 수 있는 좋은 음악적 환경에서 성장하였으며 1916년부터 8년간 독일의 베를린 예술대학에서 칼 클링글러 교수와 함께 바이올린 공부를 하였다. 스즈키가 음악 교수법에 대해 처음으로 생각하게 된 것은 4살 짜리 어린아이에게 바이올린을 가르쳐 달라는 요청을 받으면서부터이다. 참고문헌 - 박나언, "영유아음악교육 프로그램 비교", 영남대, 2009 - 신지예, "Suzuki와 E. J. Dalcroze 음악 교수법을 활용한 바이올린 지도 방안 연구", 경희대, 2008 - 김보람, "음악교육적 측면에서 바라본 유아기 음악놀이 활동의 이해에 관한 연구", 국민대, 2014 - 우수진, "현대 교수법을 적용한 튜바 지도방안 연구", 상명대, 2014 - 강경미, "유아를 위한 바이올린 지도 방법에 관한 연구", 원광대, 2011 하고 싶은 말 스즈끼 음악지도법을 활용한 아동음악교육 프로그램의 최근 동향에 대해 상술하였습니다 키워드 스즈끼 메소드, 스즈키 음악지도법, 아동음악교육의 최근 동향, 스즈키 지도원리 |
2018년 10월 2일 화요일
스즈끼 음악지도법을 활용한 아동음악교육 프로그램의 최근 동향에 대해 논하시오
스즈끼 음악지도법을 활용한 아동음악교육 프로그램의 최근 동향에 대해 논하시오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