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0월 1일 월요일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사회복지학과 생활과학과 공통형 행동주의 이론과 사회적 학습이론을 비교분석하고, 왜 어떤 사람은 상습적으로 절도를 일삼는 사람이 되었는지 각각의 이론에 근거하여 설명하고 치료 혹은 해결방안을 사례를 들어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방통대 2018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사회복지학과 생활과학과 공통형 행동주의 이론과 사회적 학습이론을 비교분석하고, 왜 어떤 사람은 상습적으로 절도를 일삼는 사람이 되었는지 각각의 이론에 근거하여 설명하고 치료 혹은 해결방안을 사례를 들어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방통대 2018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인간행동과사회환경]X 2018-9-2 행동주의 이론 사회적 학습이론 상습절도 사례.hwp


목차
인간행동과사회환경 행동주의 이론과 사회적 학습이론을 비교분석하고, 왜 어떤 사람은 상습적으로 절도를 일삼는 사람이 되었는지 각각의 이론에 근거하여 설명하고 치료 혹은 해결방안을 사례를 들어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방통대 인간행동과사회환경 공통형 인간행동과사회환경

Ⅰ. 서 론

Ⅱ. 본 론 – 행동주의 이론과 사회적 학습이론을 비교분석하고, 왜 어떤 사람은 상습적으로 절도를 일삼는 사람이 되었는지 각각의 이론에 근거하여 설명하고 치료 혹은 해결방안을 사례를 들어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1. 행동주의 이론
1) 행동주의 이론의 핵심 개념
2) 대표적인 행동주의 이론가와 이론에 대한 소개
①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 이론
② 손다이크의 시행착오학습
③ 왓슨의 공포 조건화 이론
④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

2. 사회적 학습이론
1) 사회적 학습이론의 핵심 개념
2) 대표적인 사회적 학습이론의 이론가와 이론에 대한 소개
① 로터의 사회적 학습이론
② 반두라의 사회적 학습이론

3. 행동주의 이론과 사회적 학습이론의 비교분석

4. 상습적으로 절도를 일삼는 사람 사례 소개

5. 대상자의 절도 행위에 대한 분석
1) 행동주의 이론을 통한 상습적 절도 행위의 분석
2) 사회적 학습이론을 통한 상습적 절도 행위의 분석

6. 대상자의 절도 행위에 대한 치료 및 해결방안
1) 행동주의 이론에서 절도 행위에 대한 치료 및 해결방안 모색
2) 사회적 학습이론에서 절도 행위에 대한 치료 및 해결방안 모색

Ⅲ. 결 론 - 상습적으로 절도를 일삼는 대상자의 행위 분석과 치료 방안에 대한 비교분석

본문
인간행동과사회환경 행동주의 이론과 사회적 학습이론을 비교분석하고, 왜 어떤 사람은 상습적으로 절도를 일삼는 사람이 되었는지 각각의 이론에 근거하여 설명하고 치료 혹은 해결방안을 사례를 들어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방통대 인간행동과사회환경 공통형 인간행동과사회환경

Ⅰ. 서 론

인간행동과사회환경 공통형 과제 행동주의 이론과 사회적 학습이론을 비교분석하고, 왜 어떤 사람은 상습적으로 절도를 일삼는 사람이 되었는지 각각의 이론에 근거하여 설명하고 치료 혹은 해결방안을 사례를 들어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행동주의 이론은 인간의 행동이 환경에 의해서 결정된다는 이론으로 인간의 행동에 영향을 주게 되는 환경적 자극과 그에 대한 반응으로서의 인간의 행동을 연구한 이론이다. 사회적 학습이론 또한 환경과 인간의 행동과의 관계를 연구한 학문이지만 행동주의와는 다르게 환경과 함께 인간의 내면에 가지고 있는 특성에 대해서 함께 연구하였다. 본 글에서는 행동주의 이론과 사회적 학습이론의 핵심개념과 함께 각 이론의 대표적인 이론가와 그들의 이론에 대해서 살펴보면서 행동주의 이론과 사회적 학습이론에 대해서 소개하고자 한다. 그리고 두 이론에 대해서 비교 분석하면서 하나의 표로 정리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과제를 위해 선정된 사례자는 대형마트 또는 아파트 주차장에 주차되어 있는 차량에서 현금과 금품을 훔치는 20대 남성이다. 이 남성이 상습적으로 절도를 하게 된 원인과 이유에 대해서 행동주의 이론과 사회적 학습이론을 통하여 분석해 보고 각 이론을 통하여 그 치료방안과 해결방안을 모색해 보도록 하겠다.

Ⅱ. 본 론 – 행동주의 이론과 사회적 학습이론을 비교분석하고, 왜 어떤 사람은 상습적으로 절도를 일삼는 사람이 되었는지 각각의 이론에 근거하여 설명하고 치료 혹은 해결방안을 사례를 들어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1. 행동주의 이론

1) 행동주의 이론의 핵심 개념

행동주의의 가장 핵심적인 개념은 환경으로, 인간의 모든 학습은 환경의 조성으로 얼마든지 계획 및 수정이 가능하다고 믿었다. 행동주의에서는 기계론적인 인간관을 가지고 있는데, 모든 인간을 환경의 조성만으로 얼마든지 변화 가능한 존재로 바라보았다. 따라서 행동주의 학습이론에서는 교사에 의한 학습의 과정이 매우 중요시 되며, 교사가 사용하는 적절한 강화와 처벌에 의해서 모든 학습이 조정가능하다고 본다.

참고문헌
박희숙, 강민희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창지사 2017
송대영, 최현섭 <인간행동과사회환경>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12
Albert Bandura <사회적 학습이론> 변창진 역 한국학술정보 2003
김현민 단국대학교 대학원 2014 국내석사
송석재 <반두라의 행위 중심의 도덕교육론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2003 국내박사
임수현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뇌과학적 이해와 교육적 시사점>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10 국내석사
이지윤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을 적용한 가구 디자인 교육 연구 : 특성화 고등학교를 중심으로> 국민대학교 2016 국내석사
조안나 <학습이론에 기초한 수학교육지도방안 : 행동주의와 인지주의를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2004 국내석사

하고 싶은 말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공통형 (방통대 2018 사회복지학과, 생활과학과 중간과제) 행동주의 이론과 사회적 학습이론을 비교분석하고, 왜 어떤 사람은 상습적으로 절도를 일삼는 사람이 되었는지 각각의 이론에 근거하여 설명하고 치료 혹은 해결방안을 사례를 들어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에 대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행동주의 이론과 사회적 학습이론에 대해서 정리하고 각 이론을 비교분석하였습니다.

- 상습적으로 절도를 하는 20대 남성의 사례를 소개하고 대상자의 문제적 행동에 대한 분석과 해결책에 대해서 행동주의 이론과 사회적 학습이론을 적용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두 이론을 통하여 도출한 문제 행동 분석과 해결책을 비교 분석을 결론에서 제시하였습니다.

키워드
인간행동과사회환경, 방통대 인간행동과사회환경, 행동주의 이론, 사회적 학습이론, 상습적 절도 행위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