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관장 유통분석.hwp |
본문 인삼 시장에서 전매제도가 폐지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정관장이 시장에서 독점적 위치를 점하면서, 정관장 유통 가격이 시장 가격 형성의 기준이 될 정도로 파워를 가지고 있다. 2. 정관장 유통 전략 1999년 본격적으로 판매를 시작한 정관장은 그 동안 점포 난립으로 인해 정관장의 브랜드 이미지가 훼손됐고, 가격질서가 흐트러져 2004년 프랜차이즈 가맹사업을 기반으로 체계적인 유통망 관리에 들어갔다. 프랜차이즈 중심으로 전환되면서 도매, 통신, 인터넷 판매를 모두 한국인삼공사에서 직접 하는 유통 방식으로 바꿨다. 벤더를 통해 이뤄지는 홈쇼핑, 대형 마트의 법인 영업도 벤더를 한국인삼공사가 인수, 합병 하여 직접 관리함으로써 가격정책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였다. 정관장은 판매 채널의 다양화를 추구하되, 프랜차이즈의 철저한 관리를 통해 일관된 가격 정책을 유지하고, 프랜차이즈 외의 유통 채널에는 벤더를 개입하지 않고 한국인삼공사가 직접 모든 유통 경로를 관리함으로써 중간마진을 최소화함과 동시에, 대리점상에게 channel power를 행사할 수 있는 전략을 이어가고 있다. 그 결과 현재 전국 17개 지점과 800여 개의 유통망을 구축하여, 프랜차이즈 시스템으로 인삼 업계의 독보적인 위치를 선점하고 있다. 3. 채널 Efficiency 분석 1) 대리점 채널 Efficiency 판매 대리점은 정관장의 가장 중요하고 가장 일반적인 채널이다. 정관장의 판매 경로는 제조사(담배인삼공사)-소매상(대리점)-소비자의 Flow를 가지고 있다. 하고 싶은 말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키워드 유통분석, 정관장, 분석 |
2018년 1월 2일 화요일
정관장 유통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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