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9월 26일 월요일

아이파크몰 PR 전략

아이파크몰 PR 전략
아이파크몰 PR 전략.hwp


목차
1. Executive Summary
2. Goals
3. Situational Analysis
4. Problem Statements
5. Objectives
6. Key Audiences
7. Strategies
8. Tactics
9. Calendar & Evaluation
10. Recommendations
11. 참고자료

본문
■ Executive Summary

1. The Problem

1) 기업 정체성: 아이파크몰의 존재감과 아이파크몰 하면 떠오르는 대표적인 이미지가 없다. 소비자들에게 별로 매력적으로 느껴지지 않는다.
2) 몰 가이드: 여전히 공중들은 '아이파크몰은 복잡한 몰'이라는 인식을 갖고 있다. 이는 아이파크몰의 가장 큰 취약점으로 꼽히는 복잡한 몰 구조를 쉽고 명확하게 설명하지 못하고 있다는 증거다.
3) SNS: SNS나 온라인 홍보가 중요해진 시대에, 아이파크몰은 고객과 제대로 소통하지 못하고 있다. SNS 공간을 지나치게 홍보콘텐츠로만 도배하여 거부감을 느끼게 한다. 창의적인 홍보 콘텐츠가 없다.
4) 언론: 기사거리가 될 만한 콘텐츠가 부족하다.
5) 사회공헌: 현재 진행하고 있는 사회공헌 활동이 없고, 사회공헌 활동에 대한 비전도 수립되어 있지 않다. CSR, 친환경경영이 기업트렌드가 되고 있는 요즘, 아이파크몰의 이러한 상태는 큰 약점이 될 수 있다.
6) 몰: 친절하지 않은 보안요원의 근무태도, 동선 내에 부족한 가이드북, 디지털전문점의 과도한 호객행위, 외국인 고객에 대한 배려부족 등이 있다.

2. Program Goal

1) 아이파크몰 고유의 칼라, 슬로건을 강조한 웹과 로고디자인 그리고 캐릭터를 만들어 기업 정체성을 확립한다. 사람들에게 '놀러가고 싶은 곳=아이파크몰'라는 이미지를 심어준다.
2) 온, 오프라인 상에서 아이파크몰의 구조를 최대한 쉽고 명확하게 설명한다.
3) 다양한 SNS와 뉴미디어 매체를 이용하여 고객들과 적극 소통한다.
4) 용산에 대한 부정적인 기사로 인해 투자가치가 하락하지 않도록 보도 자료를 철저히 준비해둔다.
5) 사회공헌 비전 수립, 당장 시작할 수 있는 사회활동 시행, 지속적인 친환경 캠페인 등 공중들에게 착한 기업의 이미지를 심어주는 것을 목표로 삼는다.
6) 전 직원 친절사원 만들기, 디지털 전문관의 호객행위를 근절하여 고객들이 불만과 부담 없이 방문할 수 있게 한다.

3. Target Audience

1) Primary Audience - 온라인 공중
2) Secondary Audience - 방문고객, 언론인
3) Special Audience - 지역주민

4. Audience Objectives

1) 홈페이지나 SNS를 통해 몰 내의 행사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를 해서 방문의 가능성을 높인다.
2) 매장에서는 아이파크몰 고객 응대 서비스의 질을 높여 기존고객들의 지속적인 방문을 유도한다. 언론 부분에서는 긍정적인 논조의 기사 보도를 위하여 언론사와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보도 자료를 많이 준비해둔다.
3) 사회공헌을 통한 지역 내 '착한 기업 이미지'를 구축하여 지역주민들에게 친밀감을 높인다.

5. Major Strategy

1) 아이파크몰의 전체적인 행사 참여율을 높이기 위해서 다양한 종류의 이벤트를 기획 및 개최한다.
2) SNS와 뉴미디어를 적극 활용한 이벤트 홍보로 더 많은 고객들을 유치한다.
3) 매장 내 CS(Customer Satisfaction)의식을 강화하기 위한 사원교육을 실시하고 디지털 전문관의 호객행위를 근절한다.
4) 기업 이미지 쇄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활발한 사회공헌 활동과 캠페인을 펼친다.

6. Evaluation Plans

1) PR캠페인 Before&After 일일 방문 고객수를 카운트하여 지난달 대비 방문고객이 30%이상 증가했을 경우 성공한 것으로 판단한다.
2) Focus Group Interview를 실시하여, 10대부터 50대까지 각 성별로 2명씩, 방문경험 유무 등에 따라 1:1비율로 선정한다. 사람들에게 프로그램에 관한 여러 가지 부분에 대해 주관적인 의견을 묻고 그를 바탕으로 분석하여 평가한다.
3) SNS에서 각 프로그램에 따라 게시글, 히트수의 목표치를 정해놓고 이를 달성할 경우 성공한 것으로 판단한다.
4) 고객 설문(전화 및 이메일, 직접 설문)을 실시한다. 심층 설문지를 첨부한 e-mail을 보내 고객들의 의견을 묻거나 홈페이지 게시판의 글을 분석하여 고객들이 기존보다 긍정적인 내용을 게시했는지의 여부를 평가한다.
5) 이벤트의 온라인 홍보 체크리스트(정확성, 신속성, 참신성, 간편성 등)를 만들어 매주 1주일 전 체크를 한다.
6) 긍정적인 기사의 수가 기존보다 50%이상 증가하였을 경우 성공한 것으로 본다.
7) 아이파크몰의 이벤트를 다루는 보도기사의 개수가 전보다 증가하였는지 체크한다.
8) 참가자들의 수를 파악하고 관련 상품의 매출액 통계를 통해서 평가한다.
9) 몰에서 진행하는 현장 이벤트의 경우 그 이벤트에 대한 즉각적인 반응을 알아보기 위해 그 이벤트장소에 스티커 보드를 세워두고 관람객들이 스티커를 붙이게 한다. 이를 바탕으로, 공연에 대한 평가를 한다.
11) Observation & 모니터링


참고문헌
아이파크몰 공식홈페이지 www.ipakmall.co.kr 트위터, 페이스북
블로그 http://junkim1116.blog.me/110146358445
김성숙, 복합쇼핑몰 서비스 소비자 만족도 비교정보, 한국소비자원, 2011년.
광고정보센터 http://www.adic.co.kr/


키워드
아이파크몰, 파크몰, 고객, 기업, 사회, 사회공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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