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9월 1일 목요일

국제전략적 제휴 국제전략적 제휴의 형성, 성격(개념, 촉진요인, 목적), 분류(유형), 현황과 특징, 성공조건

국제전략적 제휴 국제전략적 제휴의 형성, 성격(개념, 촉진요인, 목적), 분류(유형), 현황과 특징, 성공조건
[국제전략적 제휴] 국제전략적 제휴의 형성, 성격(개념, 촉진요인, 목적), 분류(유형), 현황과 특징, 성공조건.hwp


목차
국제전략적 제휴

Ⅰ. 국제전략적 제휴의 형성

Ⅱ. 국제전략적 제휴의 성격

1. 국제전략적 제휴의 개념
2. 국제전략적 제휴의 촉진요인
1) 시장의 글로벌화
2) 세계경제의 블록화
3) 기술개발의 복잡성
4) 고정비용의 증가
3. 국제전략적 제휴의 목적
1) R&D 비용 및 위험의 경감
2) 규모의 경제 달성
3) 기술의 급속한 개발 및 확보
4) 시장의 신규진입 및 확대
5) 경쟁방식의 조정
6) 경영자산의 보완적 공유

Ⅲ. 국제전략적 제휴의 분류

Ⅳ. 국제전략적 제휴의 현황과 특징

1. 국제전략적 제휴의 현황과 특징
2. 우리나라 기업의 전략적 제휴의 현황과 특징

Ⅴ. 국제전략적 제휴의 성공조건

1. 파트너십 문화의 형성
2. 신뢰구축 및 능동적인 자세
3. 명확한 전략적 방향성 공유
4. 핵심역량의 효과적인 활용
5. 커뮤니케이션의 활성화


본문
국제전략적 제휴

I. 국제전략적 제휴의 형성

최근과 같은 국제환경의 변화가 급격하고, 더구나 기업 간 경쟁이 치열한 시대에는 아무리 거대한 글로벌기업이라 해도 계속 성장 발전하며, 장기간에 걸쳐 글로벌시장에서 최고의 자리에 계속 군림하는 것은 쉽지 않다. 이 때문에 현재 미 일 유럽의 글로벌기업들은 모두 경쟁우위의 확보를 목표로 우수한 경영의 창조를 시도함과 동시에, 글로벌 사업 활동에 착수하고 있다. 따라서 최근에는 글로벌기업의 사업 활동 전개도 점점 복잡해져 가고 있다.
먼저 본국 본사를 중심으로 세계 각지에서의 자회사간의 기업 내 국제 분업이 발전하여 기업 내의 글로벌 네트워크가 구축되어 가고 있다. 즉 본사의 통제 하에 세계 각지의 자회사가 효율적으로 생산, 구매, 판매 등의 활동을 분담하여 사업 활동을 전개해 나가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최근의 국제환경이 다양하고 급격한 변화에 대응하여 글로벌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비록 거대한 글로벌기업이라 할지라도 단독으로는 좀처럼 용이하지 않다. 따라서 글로벌기업의 새로운 동향으로서 외국기업과 손을 잡고 서로의 경영자원을 활용하면서 사업전개를 시도하는 국제제휴(international alliance)가 활발해지고 있다. 이러한 경향은 구미 일본 등의 글로벌기업들은 물론이고, 후술하는 것처럼 우리나라 기법에서도 현저하게 나타나고 있다. 그런 의미에서 보면 연결의 경제성 추구야말로 장래 기업의 경쟁우위 구축에 있어 중요할지도 모른다.
그런데 국제제휴에는 합작사업, 기술공여, 프랜차이징, 경영관리계약 등 다양한 유형이 있는데, 이러한 사업유형들은 오늘날에 와서 시작된 것은 아니다. 국제제휴는 상당히 이전부터 볼 수 있었던 형태이다. 다만 종래의 국제제휴는 기업이 직접적으로 경쟁을 바라지 않는 지역으로 시장접근을 시도할 경우나 기술이전을 수동적으로 행하기 위해서 현지기업과 협력하는 경우에 볼 수 있는 등 전술적으로 현지지향의 성격이 강하였다. 이 때문에 선진국의 기업과 개발도상국의 기업과의 제휴가 많았고, 다른 글로벌전략과 비교하면 차선(second best)의 수단에 불과한 것으로 생각되는 경향이 있다.
1980년대가 되어 국제환경의 변화와 기업 간 경쟁의 격화와 더불어, 국제전략적 제휴의 성격에 커다란 변화가 나타나게 되었다. 즉 그것은 종래와 같은 선진국과 개도국기업간의 전술적인 현지제휴라기보다는 오히려 미 일 유럽의 선진국기업 간의 전략적인 글로벌 제휴로 변화해가고 있는 것이다. 미 일 유럽의 글로벌기업들이 국제전략적 제휴를 글로벌전략의 일환으로 명확히 위치 부여함과 동시에, 글로벌시장에서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유력한 수단으로 생각하게 된 것이다. 국제제휴는 바로 글로벌 전략적 제휴 (global strategic alliance)가 된 것이다.


하고 싶은 말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키워드
국제, 국제전략적, 전략적, 기업, 글로벌, 경쟁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