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3월 1일 수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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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결정면과 바이스계수
1. 한 면이 세결정축을 절단하는 단위길이의 상대적인 수로서 표현
2. 축절단길이를 알고 있을 때

Ⅲ. 결정면과 구면투영
1. 직접투영
1) 면
2) 선(축)
2. 역투영
1) 면
2) 선(축)
3. 극좌표(Angular Coordination)
1) 위도(lattitude, ρ)
2) 경도(longitude, φ)

Ⅳ. 결정면과 지수
1. 밀러지수(Miller index by W. H. Miller : 19세기 초)
1) 일반규칙
2) 밀러지수의 일반형
2. 밀러-브라바이스지수(Miller-Bravais indices by Auguste Bravais : 1851)

Ⅴ. 결정면과 스트레오투영
1. 스테레오투영면 상에 φ,ρ의 표시방법(극좌표의 전환)
2. 스테레오망면(Stereographic Net) = 울프망면(Wulff Net)
3. 사방정계 결정의 스테레오투영과 스테레오그램(Stereogram)

참고문헌

본문
Ⅰ. 개요

탐구는 기존의 지식과 과학의 과정을 사용하여 새로운 지식을 쌓는 활동을 의미한다. 과학 학습에서는 과학 개념이나 원리를 얻거나 확인하는 관찰이나 실험활동을 포함하는 실제적인 과학활동이다. 과학지식을 응용하여 과학적 문제를 해결하는 활동을 넓은 의미에서 보통 탐구학습이라고 한다. 그러나 좁은 의미에서는 학생 스스로 탐구과정을 사용하여 새로운 지식을 얻거나 문제를 해결하는 일련의 활동을 탐구학습으로 보았다. 학생 스스로 새로운 지식을 얻는다는 의미에서 사용되는 탐구학습은 원래 브르너(Brunner)의 발견학습에서 유래되었다. 발견학습은 한마디로 학생에게 올바를 자료를 제시하고 열린질문을 한다면 발견할 것으로 기대되는 개념을 학생 스스로 발견함으로써 학습이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과학은 과학자들이 이룩한 이론, 법칙, 원리, 개념들과 과학자들의 탐구활동이라는 두 요소로 이루어져 있는데 점차 지식보다는 탐구과정을 더 강조하는 추세다. 전통적인 과학교육에서는 지식으로서의 과학을 강조하여 학교 과학교육은 원리, 법칙, 이론체계를 학습하는데 중점을 두어 왔다. 그러나 스푸트니크 충격으로 학교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검토가 미국에서 일어나게 되었는데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정보와 지식을 전통적인 학습으로는 습득할 수 없다는 결론을 얻게 되었다. 그 후 과학교육은 결과로 얻어진 이론의 전수보다는 자연을 탐구과정의 습득으로 보는 경향이 강하게 대두하였으며, 그 결과로 PSSC, CHEM Study, BSCS, ESCP 등의 교육과정이 과학교육의 새로운 물결을 형성하면서 탐구로서의 과학을 강조하게 되었다(김창식 등, 1991).
탐구는 주위 환경으로부터 지식을 획득하고 조직하는 과정(Gallagher, 1971), 또는 현재의 발견이나 기존의 지식과 내용에 의로 구성된 융통성 있는 탐색과정으로 보는 것이다. 김창식(1991)은 과학적 탐구란 어떤 문제에 직면했을 때, 이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을 의미한다고 하였다. 즉 탐구란 자연과 주위 환경으로부터 새로운 발견을 하고 구성하거나 새로운 문제 상황을 해결해 나가는 활동과정(권재술과 김범기, 1994)으로 정의할 수 있다. 탐구 자체가 다양성을 내포함으로서 문제에 대한 접근, 해결 해 가는 과정, 또는 문제 해결 전략으로 받아들여지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탐구는 지식을 얻기 위한 과정, 방법, 활동을 의미한다.

참고문헌
▷ 김동명(2011), 반도체 공학, 한빛미디어
▷ 김용욱 외 6명(1994), 텅스텐 결정면의 수소흡착에 관한 연구, 한국진공학회
▷ 백영현(1974), AgI 결정면에 물의 흡착에 관한 이론적 고찰, 한국표면공학회
▷ 박노길 외 3명(1993), 산소 흡착에 의한 텅스텐 결정면의 일함수 변화, 한국진공학회
▷ 박용수(2005), 물리전자공학기초, 내하출판사
▷ 장광균 외 4명(1993), 단결정 다이아몬드의 연마특성 1 : 각 결정면의 연마 이방성, 한국정밀공학회

키워드
결정면, 바이스계수, 구면투영, 지수, 스트레오투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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