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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그림책의 의의와 문학적 요소에 대해 자세히 서술하시오. 본문 어린이들이 어떤 한 권의 책을 정말 재미있다고 느낄 때 그 책은 그 어린이의 인간 형성에 무엇인가를 보태주게 된다. 그 어린이는 그 책을 통해 지금과는 다른 새로운 느낌과 생각하는 방법을 터득하게 된다. 그것은 그 어린이를 새로운 경험으로 인도하게 된다. 그림책은 유아문학에서 독자적 위치를 차지하고, 유아문학에서 다루어지는 모든 장르를 다 포함하여 표현할 수 있는 독특한 장르이다. 유아문학에서 그림책이 독자적 위치를 차지한다는 것은 다감각적 경험을 제공하기 때문인데 특히 아름다운 그림을 보는 시각적 경험과 촉감을 느낄 수 있는 책들은 글씨를 읽지 못하는 유아의 상상력을 확장시켜 주기 때문이다. 그림책은 이야기가 있는 그림으로 된 책이다. 그림이 많고 그 본문이 어린이들이 읽기도 쉽고 마치 훌륭한 시와 같은 것으로서 본문과 그림이 잘 혼합된 것이다. 이러한 그림책은 그림 하나만으로도 독자적으로 이야기를 만들어 낼 수 있다. <중 략> 유아에게 그림책이 중요한 이유는 유아가 문학에 접하는 최초의 경험을 그림책이 제공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요즘은 TV를 통해 화면 속의 상업적이거나 즉각적인 이해를 돕기 위한 지나친 과장이 있는 그림을 많이 접하고 있다. 그림책은 유아 자신의 경험과 직접적으로 관련되어 있고 또한 아름다운 상상 속으로 몰고 갈 수도 있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유아는 태어날 때부터 풍부한 상상력을 가지는 것이 아니므로 어렸을 때부터 그림책을 통한 직접간접 체험을 통해 발달을 이루어 나갈 수 있으며 이러한 관점에서 유아기에 접해야 하는 그림책의 교육적 의의는 매우 크다고 볼 수 있다. 버어크는 그림책의 가치를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참고문헌 황미해, "문학반응 활성화를 위한 그림책 그림 읽기 교수-학습 방안 연구", 한국교원대, 2007 김현희 외(1999). 유아문학교육. 서울: 학지사 안정현, "그림책을 이용한 독서치료 프로그램이 유아의 자아존중감 향상에 미치는 효과", 고신대, 2012 최경순 외(2004), 그림책 속 창의적 놀이, 창지사 남주희, "가정과 연계한 그림책 읽어주기 활동이 유아의 읽기 흥미와 사회ㆍ정서발달에 미치는 영향, 광주교대, 2012 김영숙, 유아문학 이론과 실제, 서울 양서원, 2008 키워드 그림책, 그림책의의, 그림책의문학적요소, 그림책의 의의, 그림책의 문학적요소, 문학적요소, 문학 |
2017년 3월 31일 금요일
그림책의 의의와 문학적 요소에 대해 자세히 서술하시오.
그림책의 의의와 문학적 요소에 대해 자세히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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