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3월 31일 금요일

(아동문학-토론)아동의_독서능력과_독서흥미의_발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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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1.서론
독서는 문자나 문장 등을 읽는다는 단순한 개념에서부터 저자의 사상과 감정의 의미 해득이라는 복잡한 개념에 이르기까지 그 폭이 넓을 뿐만 아니라, 목적도 다양하여 그 종류 또한 기호해독의 입장에서 접근한 정의, 의미의 측면에서 접근한 정의, 커뮤니케이션 형태의 측면에서 접근한 정의 등 학자마다 다양한 정의를 내리고 있습니다. 따라서 여러 학자들의 견해를 종합해보면 독서란 글쓴이가 기호화 하여 전달하고자 하는 의미가 독자의 뇌에 재생되도록 하는데 필요한 세 가지 면, 즉 읽을 자료, 독자의 지식, 생리적, 지적활동이 서로 상호작용하여 독자의 마음속에 깊이 재구성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제부터 아동들의 독서능력과 독서흥미의 발달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독서의 개념
2.1.독서과정
애들러(M. J. Adler)와 도렌(C. Van Doren)은 독서의 수준을 4단계로 구분하고 있다.
2.1.1 제 1단계(초급독서)
아동의 발달단계에 따라, 6세부터 기본적인 독서 레디네스가 갖춰지면 초등학교 말 또는 중학교 말까지 읽기의 기본적인 기술훈련을 통해 어휘력이 급속히 증가하고, 다양한 내용의




독서하는 습관은 아이들에게 물고기 대신 물고기 잡는 방법을 알려 주는 것과 같다. 세상보다 더 크고 멋진 세계로 여행할 수 있게 해주고, 말보다 깊은 생각을 할 수 있게 해준다. 보다 큰 꿈을 갖게 해주고, 보다 큰 미래를 설계할 수 있게 해준다.부모가 아이들에게 줄 수 잇는 귀중한 선물! 바로 독서하는 습관이다.하루가 다르게 커가는 우리 아이의 호기심과 탐구심을 길러줄 독서 지도는 어떻게해야 올바른 방법인지 알아보자.▶ 독서습관의 시작, 흥미 유발부터어린 시절부터 의무적으로 책을 읽게 만든다면 아이는 오히려 책을 혐오


참고문헌
신독서지도방법론- 손정표,
독서교육의 이론과 실제- 김효정, 김승환, 한복희, 송영숙,
어린이 독서지도론- 양재한, 김수경, 김석임,
어린이 독서지도의 이론과 실제- 앙재한, 김수경, 이창규, 강창덕, 김정미,
독서의 기술- 모티머 애들러,
아빠와 함께 책을- 최희수,
독서의 이해- 전정재


하고 싶은 말
나의 견해가 마지막에 많아요

키워드
아동문학, 토론, 독서능력, 독서흥미, 발달, 읽기지도,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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