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3월 1일 수요일

베니스비엔날레광주비엔날레청주국제공예비엔날레상파울로비엔날레비엔날레베니스광주청주국제공예상파울로베니스비엔날레, 광주비엔날레, 청주국제공예비엔날레, 상파울로비엔날레 분석

베니스비엔날레광주비엔날레청주국제공예비엔날레상파울로비엔날레비엔날레베니스광주청주국제공예상파울로베니스비엔날레, 광주비엔날레, 청주국제공예비엔날레, 상파울로비엔날레 분석
베니스비엔날레, 광주비엔날레, 청주국제공예비엔날레, 상파울로비엔날레 분석.hwp


목차
Ⅰ. 개요

Ⅱ. 베니스비엔날레

Ⅲ. 광주비엔날레
1. 태동배경과 개최의의
2. 주요행사

Ⅳ. 청주국제공예비엔날레

Ⅴ. 상파울로비엔날레

참고문헌

본문
Ⅰ. 개요

흔히 생각하듯이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은 서로 시대적으로 대립되는 것이라고는 보이지 않으며 또한 양자 사이의 어떤 역사적 단절을 전제로 한 것으로도 보이지 않는다. 그러나 포스트모더니즘은 단순히 후기라는 연대적 의미 이상의 것, 다시 말해서 脫 또는 反이라는 의미를 지닌다.
그렇다면 포스트모더니즘은 어떠한 방향에서 그를 앞서간 모더니즘을 극복하려 하고 있는 것인가. 일차적으로 포스트는 제도화된 모든 체계 그것이 어떤 체제이든 예술이념이든, 모든 체계로부터 예술을 해방시키는 것을 그의 예술행위의 출발점으로 삼는다. 그리하여 목적성에 맞춰서 무목적성을, 규율에 맞서서 전적인 자유를, 원칙에 맞서서 자연발생적인 표출을, 보편적인 것에 맞서서 개인적인 것을 앞세우는 것이다.




≪ 중 략 ≫




Ⅱ. 베니스비엔날레

1895년 이탈리아의 베니스시가 창설했던 세계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지닌 미술전이다. 개설 당시 이태리의 미술은 고전 유산에 대한 뿌리 깊은 집착으로 마비되어 있었다. 이 비엔날레는 이태리 미술이 국제적으로 새롭게 호흡할 수 있는 길을 열었다. 베니스 비엔날레는 본 섬의 남쪽 끝 자르다니 공원을 주된 전시장으로 하여 2년에 한번, 6월에서부터 9월 무렵까지 여름철에 열리는 전시회이다.

참고문헌
김옥조(2001) : 비엔날레 리포트, 다지리
손호익(2009) : 비엔날레 방문동기요인이 구전활동과 재방문에 미치는 영향, 한국기초조형학회
손부경(2009) : 비엔날레의 조건들에 대한 창의적 오독, 한국조각가협회
안창모(2011) : 기획의 변 베니스 비엔날레의 한국건축과 건축가들, 한국건축역사학회
주효진 외 1명(2011) : 광주비엔날레의 조직 인력 및 이해집단들의 역동성에 대한 변화과정 분석, 경인행정학회
조영연 외 1명(2009) : 청주국제공예비엔날레 전시회장 조성에 관한 평가와 분석, 한국실내디자인학회

키워드
비엔날레, 베니스, 광주, 청주국제공예, 상파울로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