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3월 1일 수요일

경쟁구조경쟁구조와 시장경쟁구조와 방송산업경쟁구조와 소프트인프라경쟁구조와 점포애고행동방송산업경쟁구조와 시장, 경쟁구조와 방송산업, 경쟁구조와 소프트인프라, 경쟁구조와 점포애고행동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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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경쟁구조와 시장
1. 전통적 방법
2. 교차탄력성을 이용한 방법
3. 동일한 용도에 의한 방법
4. 소비자들이 지각하는 유사도에 의한 방법

Ⅲ. 경쟁구조와 방송산업
1. 방송시장의 공급과잉 상태
2. 방송 재정 및 수입원의 한계

Ⅳ. 경쟁구조와 소프트인프라

Ⅴ. 경쟁구조와 점포애고행동
1. 품목별 '자연적 지배권'의 파악을 통한 경쟁구조 분석
2. 점포별 방문빈도 파악을 통한 경쟁구조 분석
3. 지각된 점포속성 및 점포이미지 파악을 통한 경쟁구조 분석
4. 점포혼합애고행동 고찰을 통한 경쟁구조 분석의 제안

참고문헌

본문
Ⅰ. 개요

한 국가가 경쟁력을 갖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조건은 경쟁력을 뒷받침하는 즉, 경쟁력 확보를 가능하게 만들어 주는 창출요인의 축적이다. 따라서 여기서는 먼저 각국의 잠재적인 경쟁력을 나타내는 창출 요인 측면의 경쟁력을 가용한 가장 최근의 통계를 이용하여 평가해 본다.
우리나라의 경우 창출요인 측면에서도 선진국과 개도국 사이에서 매우 어정쩡한 위치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동안 고급요소의 꾸준한 축적이 이루어졌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선진국은 물론 싱가포르와 대만에도 크게 뒤지고 있으며 단순요소의 경쟁력은 개도국들 중에서 최하위를 기록하였다. 선진국의 경우에서 보듯이 경제가 일정 수준을 지나면 단순요소의 경쟁력은 낮아지지만 고급요소의 경쟁력이 상승하여 전체 경쟁력을 유지하게 된다. 그러나 그 속도는 국가간에 차이가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80년대 말을 지나면서 임금상승 등이 단순요소의 경쟁력을 급속히 낮춘 반면 고급요소의 발전속도는 충분하지 못하여 창출요인의 경쟁력이 경쟁국들에 비해 크게 뒤지게 된 것이다.




≪ 중 략 ≫




Ⅱ. 경쟁구조와 시장

1. 전통적 방법

우리가 가장 흔하게 사용하는 시장의 경쟁구조를 파악하는 방법은 시장에 총체적인 이름을 붙인 다음, 제품의 물리적인 특성에 따라 좀더 작은 시장으로 나누는 방법이다. 예를 들면 자동차 시장을 자동차의 크기(또는 엔진 배기량)에 따라 대형차 시장, 중형차 시장, 소형차 시장으로 나누어 정의하는 방법이 그것이다.

참고문헌
김훈(2008), 유통업태간 시장 경쟁구조 분석 및 재래시장의 경쟁력, 한국상업교육학회
김영귀 외 2명(2011), 개방화 효과 극대화를 위한 경쟁구조에 대한 연구,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송경민(1991), 경쟁구조분석을 이용한 이노베이션 확산전략에 대한 연구, 서울대학교
이종관(2010), 방송산업 경쟁의 특수성, 법문사
이상구(2009), 지능형 유비쿼터스 비즈니스 소프트 인프라 기술, 서울대학교
정혜영(2003), 점포애고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간의 관계연구, 복식문화학회

키워드
경쟁구조, 시장, 방송산업, 소프트인프라, 점포애고행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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