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3월 2일 목요일

방송사방송사(방송국)의 경영목적, 방송사(방송국)의 규모, 방송사(방송국)의 온라인저널리즘, 방송사(방송국)의 연예오락프로그램, 방송사(방송국)의 토론프로그램, 방송사(방송국)의 매체비평프로그램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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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사(방송국)의 경영목적, 방송사(방송국)의 규모, 방송사(방송국)의 온라인저널리즘,.hwp


목차
Ⅰ. 개요

Ⅱ. 방송사(방송국)의 경영목적

Ⅲ. 방송사(방송국)의 규모

Ⅳ. 방송사(방송국)의 온라인저널리즘
1. 온라인 서비스 사업 전반 현황
1) 시작 현황, 발전역사
2) 서비스 동기, 목표 및 전략
3) 목표 수용자
4) 재정
5) 홍보 마케팅
2. 온라인 부서
1) 부서 명칭, 기능
2) 조직, 종사자 수, 임무
3) 작업 일상, 협업체제

Ⅴ. 방송사(방송국)의 연예오락프로그램
1. 시청자는 구경꾼으로 전락
1) 연예인들끼리 즐기는 게임 쇼
2) 연예인 신변잡기적 내용 도를 넘어서
2. 방송에 어울리지 않는 언어 사용과 행동 문제점 심각
3. 연예정보프로그램 분석
1) 비슷한 아이템의 반복, 자사 홍보 두드러져
2) 기획아이템의 내용 역시 연예인들의 신변잡기 소개에 그쳐

Ⅵ. 방송사(방송국)의 토론프로그램

Ⅶ. 방송사(방송국)의 매체비평프로그램

참고문헌

본문
Ⅰ. 개요

외주정책의 큰 목적은 이른바 다미디어.다채널 시대를 대비해 제작 기반을 넓히는 것이다. 외주정책의 결과 중에서 그래도 성공했다는 평가를 받을 수 있는 것이 이 인프라 부문이 아닐까 한다. 독립제작사의 수가 급증했고, 제작 인구 또한 크게 늘어났기 때문이다. 문화관광부의 통계에 의하면 독립제작사의 수는 44개 사에서 330개 사로 증가했다(문화관광부, 2003). 또 이 자료는 독립제작사가 분야별로 특화 추세를 보여, 그 장르도 다양화.전문화되었다고 보고한다.
그러나 이에 대한 반론 역시 만만찮다. 앞서 언급한 대로 숫자는 크게 늘어났지만 대부분 영세한 규모로 최근 들어 더욱 고도화되고 있는 제작수준을 감당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실제 많은 외주제작이 방송사의 시설과 기획 능력을 이용하는 일종의 공동제작 형태를 취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을 것이다.




≪ 중 략 ≫




Ⅱ. 방송사(방송국)의 경영목적

O. E. Willamson(1963)이 제시한 경영 효용의 아이디어를 방송사 행위의 모형에 적용시킬 수 있다. 방송사 집행부는 직원 급여, 경영 자원 및 다른 수당에만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방송사가 제공하는 프로그램의 편성에도 의존하는 효용함수를 가진다. 방송사 집행부가 편성에 수준 높은 뉴스캐스터, 다큐멘터리 및 원작 드라마를 넣을 때 많은 갈채와 사회적 지위를 얻는다면, 최소한의 이윤 제약과 균형된 편성을 요구하는 규제기관의 제약하에서 단순한 이윤 극대화 모형이 예측하는 것 보다 이러한 프로그램을 보다 많이 편성할 것이다. 많은 전문가들이 방송사 편성 결정에 자주 위신이라는 요소가 몰래 끼여든다고 지적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기태 / 방송사 미디어 비평 프로그램 점검, 21세기언론연구소, 2001
정성구 / 방송 저널리스트 인력 양성 개선 방향에 관한 연구 : 대학의 바람직한 인력 양성에 관한 방송사 저널리즘 분야 실무자들의 제안을 중심으로, 건국대학교, 2010
조항제 / 한국방송사의 관점들 : 관점별 특징과 문제제기, 성곡언론문화재단, 2008
천세학 / 방송사 요인과 프로그램 요인이 시청자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상품학회, 2011
한국콘텐츠진흥원 / 한국 TV연예오락 발전방안 연구, 2001
한국콘텐츠진흥원 / 방송사의 경영성과 분석 및 지표개발, 2000

키워드
방송사, 방송국, 방송미디어, 방송, 온라인저널리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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