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6월 24일 목요일

학생인권조례의 현황과 쟁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학생인권조례의 현황과 쟁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학생인권조례의 현황과 쟁점에 대하여 논하시오.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학생인권조례 제정과정 및 내용

2. 학생인권조례의 현황

3. 학생인권조례의 쟁점
1) 총칙
2) 학생의 인권
3) 학생인권의 진흥과 학생인권침해에 대한 구제
4) 차별받지 않을 권리
5) 의사표현 자유

4. 학생인권조례의 문제점

5.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 �. 서론

정부 및 국가기관에 의해 학교폭력이 사회적문제로 인식되는 가운데 경기도 교육청은 학교폭력 예방 근절 종합대책으로 참여와 협력으로 안전한 학교, 자율과 책임이 있는 건강한 학교, 소통과 공감으로 행복한 학교 등 3대 추진과제를 제시했다. 그리고 이를 위해 학교폭력 전담 기구 구축 및 운영, 생활인권지원센터 내실화, 학교장 교사의 역할 및 책무성강화 여건조성, 인권친화적 학교문화 조성, 맞춤형 치유프로그램 운영을 실시 등을 주요 내용으로 밝혔다. 또한 학교폭력의 근본적인 해결책은 학교와 교육을 둘러싼 풍토와 환경, 그리고 문화를 바꾸는 길 밖에 없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학생의 인권'조항은 학생들이 학교생할을 하는 데 차별받지 않고 안정된 교육환경에서 다양한 학습의 기회가 제공되고 민주시민으로서 의 자질을 함양하고 자신의 권리가 보호될 수 있도록 하는 기본적인 내용들을 담고 있다. 하지만, 학생인권조례는 제정과정 전후로 조례의 일부 내용이 사회적 쟁점으로 대두 되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학생인권조례의 현황과 쟁점에 대하여 논해 보겠다.

참고문헌
노순규(2010). 학생지도방법과 인권보호. 한국기업경영연구원.
심태진, 「인권에 대한 학생과 교사의 의식 비교」,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강명숙, 「학생인권조례 제정의 교육적 의의」, 법과인권교육연구, Vol.5 No.2, (2012).
김빛나라(2012). 학생 인권 조례 시행 이후 고등학교 교사의 교권 인식에 대한 조사 및 분석. 인하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하고 싶은 말
학생인권조례의 현황과 쟁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키워드
인권, 학생인권조례, 현황, 쟁점, 학생인권조례 쟁점, 학생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