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심리학] 2021년 기말결시자 추가과제물, 다양한 진로선택이론과 진로발달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의 실제 적용 가능성을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hwp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다양한 진로선택이론 1) Blau의 사회학적 이론 2) Holland의 인성이론 3) Krumboltz의 사회학습이론 2. 다양한 진로발달이론 1) Ginzberg의 진로발달이 론 2) Super의 진로발달이론 3) Tuckman의 진로발달 이론 3. 각 이론의 실제 적용 가능성의 사례 1) Blau의 사회학적 이론 2) Holland의 인성이론 3) Krumboltz의 사회학습이론 4) Ginzberg의 진로발달이론 5) Super의 진로발달이론 6) Tuckman의 진로발달 이론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누구나 자신의 미래를 알고 있다면 현재에 어떤 방향으로 나아갈 지를 미리 계획할 수 있다. 하지만 인간은 특별한 능력이 없는 한 앞으로의 일을 알기 힘들기 때문에 현재부터 자신의 적성과 재능에 맞추어서 미래를 설계하는 것이 최고의 방법이다. 어렸을 때는 스스로 진로를 결정하기가 쉽지 않아서 교사나 상담가, 부모님들이 옆에서 진로에 대한 상담을 해 줄 필요가 있다. 만약 자신 의 진로를 조금이라도 더 빠르고 올바르게 선택한다면 자신의 재능을 살려서 미래에 성공의 가능성이 더욱 높아진다. 이러한 진로상담을 위하여 그동안 다양한 학자들이 저마다 이론적인 분석을 해왔는데 이를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는 지의 여부는 상담 전문가에게 달려있다. 따라서 이 보고서에서는 이들의 연구이론에 맞추어서 각 이론에 따른 가능성의 사례를 분석하기로 하겠다. Ⅱ. 본론 1. 다양한 진로선택이론 1) Blau의 사회학적 이론 Blau(1950)는 문화나 인종의 차이는 개인의 직업적 야망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개인이 속해 있는 사회계층은 이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송상옥, 중학생의 가정 및 학교 생활만족도가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16. . � ��회계층에 따라 그 속에서 생활하고 있는 대다수 사람들과의 사회적 반응, 교육받은 정도, 직업적 야망, 일반지능 수준 등으로 독특한 심리적 환경을 조성하는데, 이것이 결과적으로 직업선택 및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고 본 것이다. 즉, Blau의 사회학적 이론에 따르면 개인적 특성 외의 외부요인이 개인의 진로 선택에 큰 영향을 끼치며 부모교육이 중요하다. 부모들이 어떠한 가정 분위기를 조성하느냐에 따라 자녀들의 직업적 야망의 성취 여부는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으며 동일한 요인이라고 하더라도 개인에 따라 영향을 받는 정도가 다르므로 각각의 요인이 개인에게 주는 독특한 의미를 주의 깊게 관찰하여야 한다. 참고문헌 강지선, 예술고등학교 무용전공 학생들의 삶에 대한 내러티브 탐구,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20. 권은 숙.송재호, Holland 진로성격유형에 따른 미용전공 대학생의 전공만족도 및 진로성숙도 분석, 아시안뷰티화장품학회, 2015. 금지헌, 교육대학생의 진로준비행동과 부모의 사회적 지지, 진로결정자기효능감 및 진로성숙의 관계, J. Korean Home Econ. Assoc., 2012. 김봉환 외, 학교진로상담, 학지사, 2003. 김봉환 외, 진로상담이론 한국 내담자에 대한 적용, 학지사, 2010. 김효정, 숙련 기업상담자의 직업적응 과정,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8. 문은미, 사회초년생이 직업적응과정에서 경험하는 어려움, 동신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5. 박창동, 금융산업 전직지원프로그램의 효과 분석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2. 성미란, 진로교육프로그램이 초등학생 진로인식 성숙에 미치는 효과, 공주교육대 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10. 송상옥, 중학생의 가정 및 학교 생활만족도가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16. 신상수, 대학생 진로상담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 광운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6. 오은경, 북한이탈주민의 직업적응 과정,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8. 이성욱, 한국 대학생의 진로 타협 요인에 대한 탐색적 연구, 단국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3. 이현림 외, 현대진로상담, 학지사, 2003. 정윤경, 진로상담을 위한 고등학생의 진로결정문제유형에 관한 연구,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00. 하고 싶은 말 방통대 상담심리학 기말결시자 추가과제물입니다. 진로이론은 교재는 조금만 참고하고, 전문서적, 논문 등을 토대로 작성했습니다. 진로선택이론� � 진로발달이론을 각각 세가지씩 분석했습니다. 이러한 이론들의 적용가능성은 논문이나 연구자료의 실례를 토대로 확인했습니다. 출처는 본문에 기입하였으니 참고하여 좋은 결과 받으십시오. 키워드 상담심리학, 상담심리학 기말결시자 추가과제물, 진로선택이론, 진로발달이론, 진로선택이론 진로발달이론, 진로이론 실제 적용 가능성, 진로이론 사례, 진로상담 사례 |
2021년 6월 12일 토요일
상담심리학 2021년 기말결시자 추가과제물, 다양한 진로선택이론과 진로발달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각 이론의 실제 적용 가능성의 사례 설명
상담심리학 2021년 기말결시자 추가과제물, 다양한 진로선택이론과 진로발달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각 이론의 실제 적용 가능성의 사례 설명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