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6월 6일 일요일

다양한 영유아보육과정 중 생태 유아교육의 교육내용에 대해 설명하고, 만5세를 위한 생태미술프로그램 활동 등을 찾아 설명

다양한 영유아보육과정 중 생태 유아교육의 교육내용에 대해 설명하고, 만5세를 위한 생태미술프로그램 활동 등을 찾아 설명
다양한 영유아보육과정 중 생태 유아교육의 교육내용에 대해 설명하고, 만5세를 위한 생태미술프로그램 활동 등을 찾아 설명.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생태 유아교육이란

2. 생태 유아교육의 교육내용
1) 환경 영역 프로그램
2) 자연에 대한 인간 노력 영역
3) 놀이 영역 프로그램
4) 사람의 도리 영역

3. 만5세를 위한 생태미술프로그램 활동
1) 주제접근을 위한 창의활동
2) 생태학적 개념에 따른 영역 구성
3) 실물을 통한 경험 및 과정중심의 활동
4) 재료 및 표현기법의 다양화

4.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산업이 발달한 지금 우리나라는 자연과 함께 어울려 자연을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부족한 실정뿐만 아니라 산업의 발달로 유아들의 군것질거리에서부터 인공 첨가물이 가미된 음식만 먹고 자라서 자연의 맛을 모르는 아이들이 자연을 사랑하고 자연 속에서 자연스럽게 살아갈 수 없다. 30~40년 전만 하더라도 지금의 어른들은 동네의 공터에서 함께 어울려 놀고 그 속에서 인간에 대한 예절, 자연에 대한 예절을 은연 중 배웠으나 오늘 날에는 정신적으로 불안정한 아이들이 교내폭력, 집단따돌림, 등원거부 등의 사회문제를 일으키고 있으며 이는 생명경시 현상으로 인한 인간성 상실에 의한 것이다. 이러한 현상의 배경에는 도시환경의 편리함에 길들여진 아이들의 쇠약 등의 원인을 생각할 수 있지만, 자연환경의 상실이나 자연의 소외도 그 중 하나라고 생각된다. 이러한 현대인의 삶을 '생태 맹' 현상이라고 보고 있는데, 생태맹이란 자연에 대한 해득 능력이 없는 것을 의미한다고 한다. 생태맹이란 자연계나 생명현상에 대한 지식의 결여만을 지칭하지 않고 우리내부에 천부적으로 지니고 있는 생명현상에 대한 호기심, 경외감, 생명체나 생명현상에서 유연성을 직관적으로 느낄 수 있는 감성의 결여를 의미한다. 이러한 생태맹의 극복은 단 시일 내 극복이 되는 것이 아니라 유년기부터 자연과의 접촉과 체험을 통� � 장시간의 노력에서 이루어진다고 지적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다양한 영유아보육과정 중 생태 유아교육의 교육내용에 대해 설명하고, 만5세를 위한 생태미술프로그램 활동 등을 찾아 설명해 보겠다.

참고문헌
임재택 외(2008), 『생태유아교육프로그램』, 공동체.
김은주(2003). 생태유아교육의 사상체계 실천원리 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김윤희 (2008)「생태미술 운영과 프로그램개발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권성현(2005). 생태유아교육에 관한 학부모와 교사인식 및 요구도의 인식 차이. 광운대학교 산업정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하고 싶은 말
다양한 영유아보육과정 중 생태 유아교육의 교육내용에 대해 설명하고, 만5세를 위한 생태미술프로그램 활동 등을 찾아 설� ��하시오

키워드
생태, 생태유아교육, 교육내용, 유아교육, 생태미술, 생태미술프로그램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