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6월 26일 토요일

교육공학 2021년 기말결시자 추가과제물, 1. `교육공학`의 대본 작성, 2. 흥미로웠던 주제의 요약정리, 적용방안, 3. 수업계획안 작성

교육공학 2021년 기말결시자 추가과제물, 1. `교육공학`의 대본 작성, 2. 흥미로웠던 주제의 요약정리, 적용방안, 3. 수업계획안 작성
[교육공학] 2021년 기말결시자 추가과제물, 1. 고등학교 학생에게 '교육공학'을 설명하기 위한 대본을 구어체로 작성하시오. 2.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선정하고,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하시오. 자신의 적용방안, 3. 교재(7장 - 11장)을 참고하여 수업계획안 작성.hwp


목차
1. 교육공학 이라는 용어나 개념을 전혀 접해보지 못한 고등학교 1학년 학생에게 교육공학 이 무엇이고, 어떤 활동을 하는 학문분야인지를 설명하기 위한 대본을 작성하시오. 고등학교 1학년 학생이 이해할 수 있도록 쉽고 구체적인 예와 언어를 활용하여 학생을 앞에 두고 이야기하는 것처럼 구어체로 작성하시오.
1) 교육공학이란?
2) 교육공학을 쉽게 이해시키기

2. 아래에 제시된 세 그룹의 교재 내용들 중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각 그룹에서 하나씩 선정하고(총 3개의 주제),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하시오. 그리고 각각의 내용을 이후에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를 제안하시오.
1) 6강 : 교수설계 이론과 모형의 요약과 자신의 적용 방안
2) 8강 : 협동학습의 요약과 자신의 적용 방안
3) 12강 : 교수매체의 선정과 활용의 요약과 자신의 적용 방안

3 . 약 한 시간 정도의 수업을 통해 가르칠 수 있는 간단한 학습주제를 하나 선정하고, 교재(7장 - 11장)에서 소개하고 있는 다섯 가지 교수방법 중 자신이 선정한 학습주제에 가장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교수방법을 활용하여 어떻게 수업을 진행해 나갈 것인지에 대한 수업계획을 아래에 제시된 양식에 맞추어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1)민요의 생활화에 대한 문제중심학습 수업지도안

4. 참고문헌

본문
1. 교육공학 이라는 용어나 개념을 전혀 접해보지 못한 고등학교 1학년 학생에게 교육공학 이 무엇이고, 어떤 활동을 하는 학문분야인지를 설명하기 위한 대본을 작성하시오. 고등학교 1학년 학생이 이해할 수 있도록 쉽고 구체적인 예와 언어를 활용하여 학생을 앞에 두고 이야기하는 것처럼 구어체로 작성하시오.

1) � �육공학이란?
교육공학은 그 명칭에서도 알 수 있듯이, 교육(education)과 기술(technology)이 결합된 학문이다. 교육공학은 교육학과 그것의 다른 응용학문(교육철학, 교육행정학, 교육사회학, 교육심리학 등)과 마찬가지로 교육이라고 하는 특정한 세계(비학문 영역)를 인식대상으로 삼고 있지만, 기술에 의해 다른 학문과 구별된다. 이것은 그간 교육공학이 교육 활동에 교수매체, 교수설계방법 등의 새롭고 다양한 기술을 도입하여 학문의 영역으로 정착시키고자 이론적이고 실제적인 노력을 전개해오고 있다는 점에서 확연하게 드러난다. 그러나 교육공학의 관심이 주로 "교육의 목적을 가장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성취하기 위해서 어떤 방법을 실제에 적용해야 하는가" 하는 실천적 방법적 측면에 집중되고 있다는 점은 교육공학의 매력과 함정 을 동시에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공학의 의미와 교육의 의미를 결합시키면 교육공학의 의미가 나온다. 여기서 교육공학이란 인간행동의 계획적 변화를 위해 체계적인 지식과 기수리을 교육실제에 적용하는 학문이다. 교육공학은 분명한 분야로서 오래된 학문적‧전문적 원리들과 비교해 볼 때 상대적으로 새롭다. Gagne(2008)는 교육공학이란 교육시스템으로서 교육을 설계하고, 평가하고, 조작하기 위한 일련의 체계적 기술과 수반되는 실제적 지식의 발달을 의미한다고 했다. 또한 교육공학이란 적절한 공학적 과정 및 자원을 창출, 활용, 관리함으로써 학습을 촉진하고 수행을 개선하는 연구와 윤리적 실천이다.

참고문헌
권성호 외, 교육공학의 탐구, 양서원, 2015.
김지영, 초등학교 영어과 수업에서 교육공학적 매체 활용도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2.
김현아, 문제중심학습(PBL)을 기반한 민요의 생활화에 관한 수업지도안 연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16.
김현진, 원격교육과 교육공학의 과제, 한구교육공학회, 2020.
김혜정, 협동학습을 적용한 합창부의 소그룹 합창지도 방안 연구, 청주교육 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9.
백영균 외, 유비쿼터스 시대의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지사, 2010.
유승걸, 켈러의 학습동기이론을 적용한 효과적인 합창지도 전략 개발,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12.
임철일 외, 교육공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1.
최윤정, Merill의 내용요소제시이론을 활용한 중학교 조형교육 프로그램 개발,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19.

하고 싶은 말
방통대 교육공학 기말결시� � 추가과제물입니다.

교육공학을 이해시키기 위하여 개념, 특징, 영역, 적용사례를 작성했습니다.
흥미 있는 주제에 대해서는 6강 교수설계 이론과 모형, 8강 협동학습, 12강 교수매체의 선정과 활용을 요약정리하고, 자신의 적용방안을 제시했습니다.

7~11장 중에서 문제중심학습 방법을 활용하여
민요의 생활화에 대한 문제중심학습 수업지도안을 작성했습니다.

출처는 본문에 제시하였으니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받으세요.

키워드
교육공학, 교육공학 기말결시자 추가과 제물, 강의내용 요약정리, 교육공학 설명 대본, 문제중심학습 수업지도안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