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9월 2일 일요일

그람 양성 음성 실험 레포트

그람 양성 음성 실험 레포트
그람 양성 음성 실험 레포트 ..hwp


본문
결 과 보 고 서
1) 유침용 대물렌즈를 사용하여 관찰한 각 세균의 세포 형태와 배열을 기록하라.
Eschericia coli
1) E.coli 가 Safranin에 의해 염색되어 붉은 색을 띄는 것을 관찰할 수 있었다.
2) 에탄올에 의해 탈색되는 그람 음성 세균이다.
3) 대체로 동그란 구형을 띄고 있다.
Bacillus substilis
1) Bacillus는 보라색을 띄는데 사진에서 명암이 너무 밝아 자세히 보이지 않는 것 같다.
2) 에탄올에 의해 탈색되지 않는 그람 양성 세균이다.
3) 대체로 긴 막대 모양을 띄고 있다.
2) 다음 용어들을 정의하라.
* 그람염색(Gram stain) - 그람염색은 미생물학에서 가장 유용한 세균 감별 염색법 중의 하나로 그람양성과 그람음성으로 나눌 수 있다. 세포벽을 이루는 구성성분으로 peptidoglycan이라는 물질이 있는데 이것의 두께 차이에 의해서 세포는 두 가지 특징을 나타낸다. 일반적으로 미지의 세균을 동정하는 첫 단계가 이 세균이 그람양성인지 그람음성인지를 판단하는 것이다. 형광 현미경을 사용하면 그람염색과정을 한 단계로 줄일 수 있는데 이 경우 그람양성세균과 그람음성세균은 각각 다른 형광색을 띠게 된다.
* 생물학적 염료(biological dye) - 세포의 염색에 사용되는 염료로 세포의 대비를 증가시켜, 세포를 더욱 쉽게 관찰할 수 있도록 해준다. 염료는 염기성염료를 사용하는데, 핵산이나 산성 다당류처럼 음전하를 띠는 세포 성분과 결합한다.
* 연쇄상구균(streptococcus) - 그리스어로 '꼬이다(streptos)'에서 유래 되었다. 패혈성 인두염을 일으키는 박테리아로 현미경으로 관찰하면 사슬처럼 보인다. 연쇄상구균은 그람양성균으로 자연계에서는 토양 물 우유 등에 존재하며 건강한 사람의 피부 비강 구강 장관 질 등에서도 볼 수 있다.
* 그람양성균 - 그람양성균은 두꺼운 peptidoglycan으로 이루어져 있는 세포벽을 가지고 있다. 세포벽의 두꺼운 peptidoglycan 때문에 crystal violet으로 염색하면 탈색이 잘 되지 않는다. 그람양성균은 보통 항생제인 페니실린에 대해 감수성이 커서 페니실린이 있으면 살지 못한다. 또한 세포벽은 outer membrane이 전형적으로 얇은 특징(거의 존재하지 않음)이 있다.
물리적인 힘에 대해서는 좀 더 잘 견디나, 세균 세포벽에 구멍이 나면 삼투압에 의해 세균 내로 물이 들어와 세균이 터져 죽기 때문에 세포벽이 두꺼운 그람양성균이 페니실린에 더 약하다. 세포벽에 의존도가 크기 때문이다.
그람양성균과 그람음성균은 모두 S-layer라는 막을 갖는다. 그람양성균의 S-layer는 peptidoglycan layer에 붙어있다. 독특한 그람양성균은 세포벽에 teichoic acids가 존재한다. 지방성분은 peptidoglycan이 고정되도록 lipid component가 막에 깊이 박힘으로서 구조형성에 도움을 줄 수 있다.
* 그람음성균 - 그람음성균은 얇은 두께의 peptidoglycan 으로 이루어져 있는 세포벽을 외막이 둘러싸고 있다. 그람음성균은 crystal violet 으로 염색이 EtOH에 의해서 탈색이 쉽게 된다. 그리고 crystal violet 염색 후 safranin 염색에 red 또는 pink 색을 띈다.

하고 싶은 말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키워드
세포벽, 세균, 그람, 그람양성균, 세포, 염색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