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9월 26일 수요일

실험보고서유체마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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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전공실험(Ⅰ) 보고서
실험 2. 배관계의 유체 마찰손실 측정 실험
실 험 일 : 2007. 06. 01
제 출 일 : 2007. 06. 08
실 험 조 : 3 조
학 번 : 200412603
성 명 : 진 지 혜
부경대학교 공과대학
응용화학공학부
1. 서 론
⑴ 실험 목적
① 여러 가지 직경을 가진 직관에서 유속변화에 따른 차압을 측정하고 이와 관련된 Reynolds수, 마찰계수, 압력손실두를 계산한다.
② 관 이음쇠(45°elbow, 90°elbow, 90°bend, 유로의 갑작스런 확대, 유로의 갑작스런 팽창)에 의한 두손실을 측정한다.
③ 배관계 내의 valve류(gate, ball, globe)에 의한 두손실을 측정한다.
④ 유량측정장치(orifice, venturi, pitot tube)에 의한 두손실을 측정한다.
⑤ 측정된 두손실에 의해 유출계수(discharge coefficient)를 산출한다.
2. 이 론
⑴ 직관에서 유체의 표면마찰손실
: 관벽의 경계층에서 발생되는 마찰을 표면마찰(skin friction)이라 하며 경계층이 분리되어 후류(wake)가 형성되어 일어나는 마찰을 형태마찰(from friction)이라 한다. 유체가 직관내를 흐를 때 나타내는 압력손실은 표면마찰 때문이다.
유체의 흐름이 난류인 경우, 압력손실은 다음의 Fanning식으로 계산된다.
h_fs ~=~ DELTA P_s over rho ~=~ 4f~ L over D~ barV^2 over 2g_c

하고 싶은 말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키워드
마찰, 실험, 유체, 압력손실, 표면, 측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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