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교육.hwp |
목차 A. 인간과교육1.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를 살펴보고,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교육의 형태 2.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 3. 평생교육이란? 4. 평생교육의 다른 나라(해외) 사례 5.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 설명 1) 지식중심시대의 도래 2) 인간의 주체성 확립을 위한 자기성장과 개발 3) 학교교육의 한계 4) 교육의 기회평등 실현 5) 인구고령화에 따른 새로운 노년층 교육 수요증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B. 인간과교육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매슬로우의 생애 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 설명 1) 동기란 무엇인가? 2) 욕구의 위계 ① 생리적 욕구 ② 안전 욕구 ③ 소속감과 사랑 욕구 ④ 존중 욕구 ⑤ 자아실현 욕구 3. 매슬로우 욕구위계이론의 장점과 단점 1) 매슬로우 욕구위계이론의 장점 2) 매슬로우 욕구위계이론의 단점 4.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 인간과교육,인간과교육 공통,방송대 인간과교육,인간과교육 2018년,인간교육 인간과교육1.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를 살펴보고,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Ⅰ. 서론 인간과교육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를 살펴보고,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사회변화에 따라 교육형태 역시 변화하고 있다. 과거 우리사회의 교육형태는 '가정'을 대표로하는 비형식교육과 '학교'를 대표로하는 형식교육이 주를 이루었다. 하지만 현대사회에서의 교육은 가정이나 학교뿐만 아니라 직장, 사회에서도 이루어지며 인간의 일생에 걸쳐 이루어지고 있다. 현대사회에서는 교육이 특정한 시기에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생애전반 걸쳐 이루어지는 것이라는 점을 인정하기 시작한 것이다. 즉 평생교육이라는 용어와 개념은 원래 교육이 평생에 걸쳐 이루어져야 마땅한 것이지만 지나치게 학교만을 교육의 장면으로 인식하고 있는 오류를 바로잡기 위해 '교육'이라는 말 앞에 '평생'을 붙여, 교육의 특성을 부각시키기 위해 탄생한 말이라고 할 수 있다. 지금부터 인간과교육 중간과제물을 통해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를 살펴보고,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를 설명하도록 하겠다. <중 략> 인간과교육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Ⅰ. 서론 인간과교육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매슬로우(Maslow)는 욕구위계이론을 통해 인간의 욕구는 타고난 것이고 욕구의 강도와 중요성에 따라 크게 다섯 가지로 구분된다고 주장하였다. 첫째, 생리적 욕구(의식주에 대한 욕구). 둘째, 안전욕구(생명을 위협하는 위험으로부터 안전욕구). 셋째, 소속과 애정의 욕구. 넷째, 존경 욕구(남들로부터 존경받고 싶어 하는 욕구). 다섯째, 자아실현의 욕구로 구분해 전 단계의 욕구가 충족되면 다음 단계로 나아간다고 했다.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의하면 하위단계 욕구가 높을수록 동물적 본능이 강한 것이며 수동적∙반응적 행동양상을 보이게 된다. 참고문헌 조화태 외(2012). 「인간과 교육」. 서울: 방송대 출판문화원. 윤여각, 정민승, 오혁진(2009). 「평생교육론」. 서울: 방송대출판문화원. 이성진 외(2009). 「교육심리학서설」. 서울: 교육과학사. 최은수 외(2010). 「평생교육론」. 서울: 학지사. 한숭희(2009). 「학습사회를 위한 평생교육론」. 서울: 학지사. 이선희(2006). 「국내 과학교육에서 피아제, 부르너, 오슈벨 이론의 연구동향 분석」. 경북대 교육대학원. 박은주(2005). 「장애인 평생교육 필요성에 관한 연구」. 단국대 특수교육대학원. 이향순(2011). 「청각장애인의 직업적응을 위한 평생교육 필요성에 대한 연구」. 가톨릭대 교육대학원. 이성진, 박성수(1999). 「교육심리학」. 서울: 방송대 출판문화원. 엄상현(2016). 「매슬로의 동기이론이 한국 인성교육에 주는 시사점 분석」. 한국사상문화학회. 강화순(2017). 「매슬로우의 욕구단계이론」. (월간)Pig & consulting. 홍은숙, 이한규 외 3명(2011). 「교육학에의 초대」. 교육과학사. 이형행(2008). 「교육학개론」. 양서원. 한명희, 고진호(2005). 「교육의 철학적 이해」. 문음사. 노상우(2011). 「교육의 역사와 사상」. 교육과학사. 하고 싶은 말 인간과교육1.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를 살펴보고,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인간과교육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2018년 2학기 방송대 인간과교육 중간과제 참고자료, 위 논제로 충실하게 작성된 방송통신대학교 방통대 인간과교육 중간과제물(1.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를 살펴보고,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입니다. 오랜 기간에 걸쳐 심혈을 기울여 작성하였으며, 목차와 본문내용을 살펴보시면 아시겠지만 대충대충 작성하여 분량만 늘인 자료가 아닙니다. 주제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보고서 내용을 구성하였습니다.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추어 작성하였으며 다수의 논문과 관련 자료를 인용하여 더욱 설득력이 있게 작성했습니다. 참고하시면 관련자료 작성에 도움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참고자료로만 활용하시기 바라며 학업에 보탬이 되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키워드 인간과교육,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 매슬로우의 욕구위계이론, 방송대 |
2018년 9월 30일 일요일
인간과교육 1.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를 살펴보고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2018년 방송대 인간과교육,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 평생교육의 필요성 2.매슬로우의 욕구위계이론+교육적 시사점-인간과교육, 인간과교육 공통
인간과교육 1.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를 살펴보고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2018년 방송대 인간과교육,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 평생교육의 필요성 2.매슬로우의 욕구위계이론+교육적 시사점-인간과교육, 인간과교육 공통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