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2월 11일 일요일

영화로 배우는 자연재해 레포트

영화로 배우는 자연재해 레포트
영화로 배우는 자연재해 레포트.docx


본문
1). 본 강의에서 가장 재미있었고 기억에 남는 강의는 몇 주째 강의이며 그 이유는?
◆본 강의 중 06주차가 가장 기억에 남는다. 영화 '투모로우'도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영화 중 하나였는데 강의시간에 다시 보고 분석할 수 있어서 너무 재미있었다. 또 21세기 들어서 가장 이슈인 지구온난화와 그 원인인 온실효과에 대해 자세히 배우는 것이 흥미로웠다.
2). 본 강의 좋았던 점과 개선되었으면 하는 것은?
◆좋았던 점은 영화 속 허와 실에 대한 토의였다. 영화 속에 나오는 자연재해에 대해 분석할 줄만 알았는데 영화 속 등장하는 허구적인 장면들이 무엇인지 알 수 있게 되어서 유익했고 재미있었다. 개선되었으면 하는 점은 특별히 없다.
3). 지구의 기후는 오랜 역사동안 주기적인 변화를 하고 있다. 일부 학자들은 지구온난화도 이러한 지구의 주기적인 변화의 일부분으로 보고 있다. 기후의 주기는 짧게는 낮과 밤에 의한 짧은 주기부터 아주 긴 주기의 변화가 있다. 그러면 아래의 예에서 나타나는 기후 변화의 대략적인 주기를 조사하시오
(1) 지구 자전축 기울기 변화
◆지구의 자전축은 도는 팽이처럼 요동을 하면서 약 26,000년마다 한 바퀴 세차운동을 하는 한편 지구의 타원 궤도의 축도 반대 방향으로 훨씬 서서히 회전한다. 이러한 운동들은 춘분점과 추분점을 23,000년 주기로 서서히 이동시킨다. 또한 지구 자전축의 경사는 41,000년을 주기로 21.5º에서 24.5º 사이를 오르내리는데 현재의 각도는 23.44º이며 서서히 줄어들고 있다. 기울기가 0°가 된다면 지구는 계절변화가 거의 발생하지 않을 것이며, 낮과 밤의 비율이 같게 된다. 지구의 자전축 기울기가 수만 년 사이에 미묘하게 변화한 것은 지구 궤도의 근소한 변화에 따라 일사량이 변동되어 빙기와 간빙기가 수만 년의 주기로 나타났음을 추측할 수 있게 한다.
지금과 달리 지구 자전축의 기울기가 없을 때를 가정해보면, 자전축의 기울기가 없을 때는 하루 24시간의 변화가 없고, 낮과 밤의 시간이 항상 12시간으로 같게 된다. 그러나 남극 혹은 북극으로 갈수록 태양이 떠 있다고 해도 고도가 너무 낮아서 태양은 지평선 가까이서 뜨고 지게 되기 때문에 남극과 북극은 태양이 뜨지도, 지지도 않는 항상 같은 정도의 어두운 밝기를 유지하게 된다. 또, 자전축의 기울기가 없을 때는 계절이 없어질 확률이 높다. 자전축이 기울어져 있음으로 인해 지구의 공전 궤도에 따른 위치에 따라 태양빛을 받는 각도와 양이 달라지기 때문에 계절이라는 것이 생기는데 자전축이 기울어져있지 않다면 지구의 공전궤도에 수직으로 자전축이 생기기 때문에 태양빛을 일정하게 받게 되어 계절이 없어진다. 물론 지구의 공전궤도가 타원형이므로 약간의 일사량의 변화가 있겠지만 자전축의 기울기로 인한 고도변화로 주는 일사량의 변화에 비하면 미미하기 때문에 계절이 뚜렷하게 나타나지 않을 것이다.
지구 자전축의 기울기에 따라서 기후도 달라진다. 자전축이 변화하면 태양으로부터 받는 일조량에 차이가 생겨 계절의 변화와 연교차도가 달라진다. 예를 들어 자전축이 21° 가까이로 기울면 계절변화나 연교차가 작아지고, 24° 가까이로 기울면 계절의 변화와 연교차가 커지고, 적도의 기온 차가 뚜렷해진다.
(2) 타원형의 지구 공전궤도 변화

하고 싶은 말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키워드
재해, 자연재해, 레포트, 배우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