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2월 11일 일요일

영화 하녀와 표현주의

영화 하녀와 표현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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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동식(김진규)은 방직공장의 음악부 선생이자 한 가정의 가장이다. 어느날 동식은 금천에서 일어난 하녀의 살인사건 기사에 흥미를 보인다. 미남 선생으로 인기가 높던 동식은, 어느날 여공 곽선영에게서 연애편지를 받는다. 편지를 받은 동식은 이를 기숙사 사감에게 알리고, 이로 인해 곽은 직장을 그만두게 된다. 한편, 곽에게 연애편지를 쓰라고 부추겼던 그녀의 룸메이트인 조경희는 동식의 새 집으로 피아노 레슨을 받으러 다니게 된다.
그러던 중, 동식은 과로로 힘들어 하는 아내를 위해 경희에게 하녀를 소개해 줄 것을 부탁한다. 경희는 공장 여급으로 있던 하녀를 소개시켜 주고, 하녀는 동식의 집으로 들어가게 된다. 담배를 피고, 쥐를 때려 잡는 등 하녀는 기묘한 모습을 보인다. 하지만 큰 사건 없이, 동식의 집안은 단란하고 화목한 생활을 한다.
어느 날 셋째를 임신한 아내는, 휴양차 친정에 가고, 그 사이 공장으로는 공장을 관둔 곽의 사망 소식이 전해져 온다. 경희와 동식은 곽의 장례식에 다녀오고, 그날 밤 경희는 동식에게 자신의 사랑을 고백한다. 하지만, 동식은 불장난 따위에 가정을 망칠 수는 없다며 경희를 매몰차게 거절한다. 이에 모욕감을 느낀 경희는 집을 떠나고 이를 보고 있던 하녀는 동식 을 유혹해 관계를 맺는다.
친정에 갔던 아내와 아이들이 집으로 돌아오고, 동식은 아무일도 없었던 것처럼 행동한다. 하지만 하녀는 동식에게 자신은 이제 동식의 첩이라며 시시때때로 동식에게 접근해 오고, 이에 동식은 당혹스러워한다. 결국 동식은 부담감을 이기지 못하고 아내에게 자신과 하녀 사이에 있었던 일을 고백한다. 이를 들은 아내는, 어떻게 그럴 수 있느냐며 분개한다. 그리고 아내는 하녀를 설득해 뱃속의 아이를 유산시키도록 한다. 아이를 잃은 하녀는 점점 난폭해져가고, 그 와중에서 아내는 셋째 아이를 낳는다.
주인집의 세 아이를 보면서 자신을 유산하도록 한 동식 부부에 분노를 느낀 하녀는 동식의 아들에게 쥐약을 먹여 죽게 만든다. 이윽고 하녀는 이 모든 사실을 공장에 알리겠다며 협박하고, 결국 하녀는 집의 권력 구조를 장악하게 된다. 하지만 곧, 하녀는 자신은 자살 할 것이라며 동식에게 자신과 같이 독약을 마시면 죽어주겠다고 한다. 동식은 마지못해 하녀와 독약을 들이킨다. 그러나 마지막만큼은 하녀 옆에서 맞이 할 수 없다면서 아내의 곁으로가 마지막 순간을 맞는다.
故김기영 감독의 영화적 성격
김기영감독의 영화 '하녀'는 1950년대 중학교 교사인 남자가 하녀와 내연 관계를 갖게되고, 결국 자신을 밀어내려는 주인집 부부에게 하녀가 저항하면서, 다섯살리 주인집 아들을 연못에 빠뜨려 살해한 사건을 감독이 신문에서 일고 영화의 소재로 차용된 것이다. 김기영 감독의 이 작품을 통하여 자신의 영화세계를 확고하게 확립한다. 당시, 이 영화는 한국영화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켰으며, 김수남 선생은 하녀를 한국최초의 표현주의 영화라고 평가했다. 김기영 감독은 하녀를 화녀라는 제목으로 1971년에 리메이크했고, 1982년에는 화녀`82라는 제목으로 세번째 만들며, 이 소재에 끈질기게 집착했다. 그가 만든 층녀1972 수녀 1979 자유처녀1982 육식동물1984 등의 영화들도 그가 평생동안 해부한 여성의 이상심리, 즉 女 시리즈의 연장선상에 있는 작품들이다. 그리고 그는 행동하는 여성들을 통하여, 남성 위주의 사회제도를 비판하고, 인간의 생존 문제와 원초적 본능, 그리고 이기적인 인간사회의 잔인함 등을 끊임없이 탐구하였다. 또한 이탈리아 네오리얼리즘에 영향을 받아 분단과 전쟁을 겪은 1950년대의 궁핍한 사회상황을 사실주의적 기법으로 그려낸 초기작품과는 달리 성악적 시각으로 접근하여 독특한 표현주의를 이끌어냈다.

하고 싶은 말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키워드
표현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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