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2월 27일 화요일

사회복지실천의 관계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관계의 원칙

사회복지실천의 관계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관계의 원칙
[사회복지실천의 관계]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관계의 원칙.hwp


목차
사회복지실천의 관계

I. 개별화

II. 의도적인 감정표현

III. 통제된 정서적 관여

IV. 수용

V. 비심판적 태도
VI. 자기결정

VII. 비밀보장

* 참고문헌

본문
사회복지실천의 관계

사회복지사가 대상자와 좋은 관계를 발전시키는 것이야말로 실천 노력에서 필수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사회복지실천의 관계는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간의 감정이나 태도의 역동적 상호작용이며, 궁극적인 목적은 클라이언트가 자신과 사회 환경 사이에서 보다 효율적으로 적응을 하도록 도와주는데 있다. 이와 같이 사회복지실천관계는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 간의 정서적 교감을 기초로 이루어지는 관계로서, 전문성, 의도적인 목적성, 시간제한성, 권위성 등의 특징이 포함되기 때문에 일반적인 인간관계와는 차이가 있다.
따라서 기본적인 인간욕구와 문제를 원활히 해결하기 위해 사회복지실천 과정에서 준수되어야 할 원칙을 비스텍(Biestek)은 다음과 같이 7개로 분류하여 제시하고 있다.

참고문헌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현대 복지국가의 사회복지교육 : 현외성 저, 공동체, 2014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키워드
관계, 사회, 클라이언트, 사회복지실천, 복지, 실천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