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관리의 기능과 사례관리자의 역할.hwp |
목차 1. 사례관리의 기능 2. 사례관리자의 역할 본문 1. 사례관리의 기능 사해관리의 기능은 다음과 같다. 첫째, 클라이언트와 필요한 서비스의 연결기능으로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필요하며 유용한 서비스와 권리를 클라이언트에게 위임하고 양도하는 것이다. 클라이언트와 필요한 서비스를 연결시켜 주는 기능을 수행하기 위하여 사례관리자는 클라이언트에게 유용한 자원이 무엇인지를 인식하고 클라이언트와 서비스의 효과적 연결을 위해서 클라이언트를 옹호해야 한다. 사례관리자는 공식적 기제와 비공식적 기제를 동시에 활용하는데 공식적 기제는 각각의 기관의 역할과 책임을 명시한 기관 상호 간의 협정, 입회기준, 클라이언트에 대한 기관의 협력을 명시한 다른 규정들이 있고 비공식적 기제는 다른 프로그램의 직원 사이의 업무협약 또는 이해가 있다. 참고문헌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현대 복지국가의 사회복지교육 : 현외성 저, 공동체, 2014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하고 싶은 말 레포트 작성에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 짧은 내용이지만 핵심을 간추렸습니다. 키워드 사례, 사례관리자, 클라이언트, 관리, 기능, 관리자 |
2018년 2월 1일 목요일
사례관리의 기능과 사례관리자의 역할
사례관리의 기능과 사례관리자의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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