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2월 12일 월요일

영혼에 관하여 - 아리스토텔레스

영혼에 관하여 - 아리스토텔레스
영혼에 관하여 - 아리스토텔레스.hwp


본문
아리스토텔레스는 기원전 384년 스타게이로스라는 작은 마을에서 출생하였다.
어려서 부모를 잃고 친척인 프로크세노스의 보살핌을 받으며 성장했다고 한다.
학문의 제1시기에 아리스토텔레스는 18세의 나이에 아테네에 있던 플라톤의 학원(아카데미아)에 들어가, 정치이론, 형이상학, 인식론 등을 20여년 동안 머물며 배우고, 그의 스승 플라톤이 죽을 때까지 거기에 머물렀다고 한다.
학문의 제2시기에는 아카데미아에서 공부를 했으며, 아타르네오스의 통치자인 헤르미아스의 초대를 받아들여 그곳으로 이주했다고 한다. 다시 다른 마을로 이주하여 수중동물들에 관한 연구를 했던 것으로 보인다고 한다. 그 후 여러 곳에서 연구와 교수를 거치고 이 동안에 알렉산드로스 대왕도 교육하였다고 한다. 그는 알렉산드로스를 통해 자신의 정치적 이론들을 그로인해 실현하고자 했었다는 추측도 있으나, 그가 그에게 무엇을 가르쳤는지는 알려진 것이 없다고 한다. 학문의 제3시기에는 그는 기원전 335년에 다시 아테네로 돌아와, 리케이온에서 직접 학원을 설립하여 연구를 계속 하였고, 알렉산드로스 사후에 아테네에 또다시 마케도니아에 대한 반감이 일어나기 시작하자 "아테네인들이 철학에 대해 두 번째 죄를 짓지 않도록 하기위해" (책의 주석에 의하면 아테네인들이 철학에 대해 저질렀던 첫 번째 죄는 소크라테스를 죄인으로 몰아 죽게 한 것을 말한다고 한다.)그는 마케도니아의 영향하에 있던 칼키스로 이주한 뒤 그곳에서 그의 위대한 생을 마쳤다고 한다.
지금 현재 남아 있는 저작의 대부분은 이 시대의 강의노트라고 한다.
그의 스승 플라톤이 초감각적인 이데아의 세계를 존중한 것에 대해,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에게 가까운, 감각되는 자연물을 존중하고 이를 지배하는 원인들의 인식을 구하는 현실주의 입장을 취하였다. 그러나 이 두 철학자가 대립되었다는 생각은 피해야 할 것 같다.
왜냐하면, 아리스토텔레스는 스승의 철학에서 깊은 영향을 받아 출발하였고, 뒤에 독자적인 체계를 구축하는 데도 플라톤의 철학적 범주 안에서 이루어진 것으로 생각되기 때문이다. 그의 사상적 특징은 소여에서 출발하는 경험주의와 궁극적인 근거에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근원성, 지식의 전부분에 걸친 종합성에 있다고 기록되어 있다.아리스토 텔레스는 거의 2500년 전에 살았고 활동했던 사람이지만 그의 사상은 플라톤의 그것처럼 아직도 생명력을 가지고 서양문화를 구성하고 있다. 그는 플라톤의 제자였지만 무비판적인 추종자는 아니었다고 한다. 그는 객관적인 지식 전반을 그의 학문적 범위로 삼아 개별과학에 대한 체계적인 구성과 설명을 시도하였으며, 그는 또한 소위 "제 1 철학"이라는 것을 말하는데 그것은 존재(있음) 그 자체에 대한 과학으로서 모든 개별 과학들을 거느리며, 그렇기 때문에 가장 기본적인 학문이라 한다. 그는 논리학, 물리학, 자연사, 심리학, 정치학, 윤리학, 예술 등 폭넓은 분야에 걸쳐 글을 썼다. 그가 제자들을 가르치기 위해 준비했던 논문과 강의안들이 전해져서 약 12권에 걸쳐 수록되어 있다. 그것들은 다소 엄격한 학문적 형태로 쓰여졌다. 유감스럽게도 일반 독자를 위한 그의 글이나 대화의 기록은 없어졌다. 하지만 그것을 읽었던 사람들의 입을 통하여 우리는 그것이 문학적인 형태로 쓰여 진 것이었다는 것과, 키케로 같은 사람조차 "황금의 언변"이라고 경탄할 정도로 칭송을 받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2.본 론
(영혼에 관하여-제1권)
제 1 장 : 영혼탐구의 목적, 방법, 그리고 문제들

하고 싶은 말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키워드
아리스토텔레스

댓글 없음:

댓글 쓰기